햄스터 키우는 방법 초보 유의사항 8가지

정보|2017. 8. 16. 15:00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완동물은 햄스터인 만큼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전 세계 아이들의 사랑을 받을 만큼 햄스터는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는 햄스터를 기르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처음 햄스터를 접한다면 호기심이 많을 거에요.



이 것이 생쥐인지 햄스터인지 꼬리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햄스터의 경우에는 꼬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처음 햄스터를 기른다면 유의하여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햄스터 키우는 방법 초보 유의사항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햄스터 키우는 방법


햄스터 키우는 방법 초보 유의사항 8가지

햄스터 케이지


햄스터는 조용한 장소에서 잠을 자기 때문에 햄스터 케이지를 되도록이면 조용한 곳에 두어야 합니다.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햄스터는 야행성 동물입니다. 낮에는 잠을 자고, 밤에 활동을 시작을 합니다. 잠을 자고 있는 햄스터를 깨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귀찮게 하여 햄스터에게 스트레스를 주면 안됩니다. 이러한 일이 반복이 된다면 수명은 점점 줄어들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 점 기억을 하세요. 햄스터도 소중한 생명입니다.


햄스터 핸들링


처음 햄스터를 키우게 되면 호기심으로 만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햄스터는 누군가 자신의 몸을 만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햄스터를 만나는 것이 길들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햄스터와 친구가 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햄스터 휴가


집을 오랫 동안 비우거나 휴가를 떠난다면 햄스터를 키우고 있는 지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돌봐 줄 것을 부탁을 하거나 집으로 돌아올 때 까지 충분한 물, 먹이를 공급을 하고 떠나야 합니다. 멀리 있거나 휴가를 보내는 중에도 때때로 햄스터를 돌보아야 하는 것을 유념하여야 합니다.



햄스터 돌아다니기


햄스터는 활동성이 많은 동물이자 돌아다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존의 좁은 케이지를 벗어나 방안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반드시 방문은 닫아야 하고, 햄스터를 유심히 지켜보아야 합니다.)  햄스터 볼을 이용하여 집안을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케이지 안에 쳇바퀴는 필수입니다. 쳇바퀴가 없으면 활동량이 적어져 비만이 될 수도 있습니다.


햄스터 스트레스


햄스터는 어느 정도 넓은 공간을 좋아합니다. 만약 좁은 공간이라면 그 공간에 오는 스트레스로 인해 오래 살지 못하게 됩니다. 햄스터가 활동을 하기 좋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케이지가 좋습니다. 케이지를 구입을 하기 전에 집 안에 케이지를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터 탈출


가끔 햄스터가 케이지에서 탈출을 하여 방안을 돌아다닐 때가 있습니다. 벽지, 마루바닥 또는 옷 등을 쏠을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햄스터는 보기 보다 케이지의 문도 열 수 있는 영리한 동물입니다.


고양이 햄스터


햄스터를 구입을 하기 전에 집에 다른 애완동물(고양이, 강아지, 토끼 등)을 기르고 있다면 햄스터가 오랫동안 안전하게 살 수 있을지를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고양이 종류 마다 다르지만 쥐를 물어오는 집고양이라면 햄스터가 많은 조심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동물 알레르기


햄스터를 구입을 하기 전에 집 안 사람들 중에 동물 털에 의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있는지 여부를 먼저 알아보아야 합니다. 사람 마다 알레르기의 증상은 다릅니다. 햄스터 종류 중에 털이 날리지 않는 종류를 고려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