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4가지 정보

정보|2017. 8. 16. 06:00

사람마다 살면서 한 번쯤 겪게 되는 질병의 종류는 다릅니다. 질병을 치료를 통해 완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여름에 발생할 수도 있는 질병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치질을 꼽습니다. 치질은 배변 시에 극심한 통증과 고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찌릿찌릿한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질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4가지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치질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치질에 효과적인 민간요법 4가지 정보

해조류 효능


□ 해조류ㆍ뿌리채소


효능 : 치질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칼슘을 보충을 하는 것입니다. 칼슘에는 변을 단단히 만들게 하는 경향이 있어 효모와 밀 베아를 함께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조류ㆍ뿌리채소는 치질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 변비를 치료를 하는데 필요한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조류는 피를 깨끗하게 하여 혈관에 유연성을 돕고, 탈장ㆍ탈항에도 효과적입니다. 뿌리채소도 마찬가지로 탈장ㆍ탈항에도 좋습니다.

먹는 방법 : 다시아, 미역, 김 등의 해조류를 각 각 알맞은 요리로 만들어 수시로 먹습니다. 연근, 당근, 무오가리, 우엉 등 뿌리채소를 음식에 넣어 먹는 습관을 갖습니다.


무화과 효능


□ 무화과


효능 : 무화과는 대장의 벽을 자극을 하는 정장작용으로 변을 잘 나오도록 하기에 변비에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무화과에 포함이 된 성분 중에 단백질 분해 효소인 펩신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사용 방법 : 빨갛게 익은 무화과를 하루에 4 ~ 5개 정도 먹습니다. 잘 익은 과육이나 잎에서 나온 흰 즙을 채집하여 환부에 바릅니다. 목욕을 할 때에는 음지에서 말린 잎 20 ~ 30장을 손으로 잘 비벼 큰 베 주머니에 넣은 다음 큰 베주머니를 욕조에 담구어 목욕을 합니다.



달팽이 효능


□ 달팽이


효능 : 달팽이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며, 살에 있는 끈끈한 점액을 뮤신이라 합니다. 뮤신은 장벽에 붙어 있는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고, 유해물질을 대장 밖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한방에서는 달팽이를 치질, 탈항, 탈장이나 소변불통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사용 방법 : 탈항이 제자리로 들어가지 않을 때에는 민물달팽이에 설탕을 골고루 뿌려 거즈를 세 겹으로 싸서 손으로 부숩니다. 이 거즈 항문에다 밀어 넣습니다. 달팽이를 불에 굽거나 조려서 환부에 바르거나, 껍질 째 옹기병에 넣어서 등겨에 파묻고 탄불에 어느 정도 익힌 다음, 적당량의 흑설탕과 섞어서 매일 배변 후에 환부에 바른다.


쑥 효능


□ 쑥


효능 : 치질 증상이 있을 때 딱딱하게 굳은 변이 나오면 항문이 상처를 입게 되어 출혈이 심해집니다. 쑥은 피를 멎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주로 복통, 토사 또는 지혈제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 : 쑥을 갈아 항문에 바릅니다.


참고 출처 ☞ [네이버 오픈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