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스튜디오 성능 최적화 설정하기

IT|2017. 9. 27. 21:35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사용을 하는 개발툴이 안드로이드스튜디오입니다. 이클립스에 비해 무거운 프로그램으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클립스는 플러그인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가 윈도우7에 최신컴퓨터 사양이 아닌 예전 사양이라면 성능 최적화를 통해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개발툴에 적절한 램은 8GB가 좋습니다.



4GB램은 안드로이드 개발툴을 사용 시에 최적화 설정을 하더라도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의외로 프로세스를 통해 확인을 하면 램을 많이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성능 최적화 설정하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성능 최적화 설정하기

안드로이드스튜디오 최적화


안드로이드스튜디오를 실행을 합니다. 상단 메뉴 Help - Edit Custom VM Options를 클릭을 합니다. 이외에도 성능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File - Settings에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개발툴 내에 글자크기 설정, 레이아웃 배경색깔 설정,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Edit Custom VM Options...에 File 'C:\Users\Happy\.AndroidStudio2.3\studio64.exe.vmoptions' does not exist. Create?에 Yes를 클릭을 합니다. Happy는 윈도우 설치를 할 때 지정한 사용자 계정 이름입니다. 자신의 사용자 계정 이름으로 해당 경로에 가보면 .AndroidStudio2.3 폴더가 있는 것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AndroidStudio 버전 마다 다르므로 끝에 번호가 버전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설치가 되어 있다면 확인을 할 수 있는 폴더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studio64.exe.vmoptions에 -Xmx4096m 으로 입력을 하고 저장을 합니다. 램 8GB 기준입니다. 램 4GB이면 -Xmx2048m 으로 입력을 하고 저장을 합니다. 개발툴을 종료하였다가 다시 실행을 합니다. studio64.exe.vmoptions 파일에서는 안드로이드 성능에 관련된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Xmx4096m은 개발툴에서 사용을 할 메모리 용량을 변경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변경을 하는 이유는 Out of Memory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에러가 발생을 하지 않는다면 변경이 없이 사용을 하여도 됩니다.


성능최적화


상단 메뉴 File - Power Save Mode를 체크를 합니다. Power Save Mode는 정말로 간단한 최적화 방법입니다. 노트북으로 개발을 한다면 Power Save Mode를 체크를 할 시에 배터리를 아낄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내에서 불필요한 백그라운드 동작, 메뉴 아이콘 등을 최적화를 하는 설정 모드입니다. 램 4GB라면 조금 버벅 거리거나 느릴 수도 있습니다. 이 개발툴을 한 번 실행을 하면 프로세스 상에 램이 절반 가까이 차지하게 됩니다. 무거운 것이 단점일 수도 있지만 안드로이드 앱개발에 유용한 도구입니다.


컴퓨터 메인보드에 램을 증설할 수가 있으니 기존에 램이 4GB라면 추가적으로 램 4GB 또는 램 8GB를 증설할 수 있습니다. 램 8GB 두 개를 증설을 한다면 총 16GB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램 용량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CPU의 성능이니 최신 컴퓨터라면 무리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스튜디오 성능 최적화 설정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신다면 개발툴 성능 최적화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