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프로그래밍 - 아두이노에 LED 연결하여 간단하게 켜기 끄기

IT|2017. 9. 27. 01:30

아두이노프로그래밍 기초 중에 하나인 아두이노에 LED를 연결을 하는 것입니다. 기본예제소스로도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우노에 기본적으로 정해진 LED핀은 13번 핀입니다. 디지털 핀에 LED를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LED는 0과 1의 값으로 동작을 시킬 수 있습니다. 1은 HIGH, 0은 LOW가 됩니다.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가 있는데 쉽게 설명을 하면 LED가 꺼진 상태이면 LOW이고, LED가 켜진 상태이면 HIGH입니다. 아두이노에 LED를 연결을 할 때 저항도 같이 LED에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저항의 역할은 전류의 흐름을 제어를 합니다. 만약에 LED에 저항이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LED가 타버리거나 아두이노 보드가 고장이 날 문제가 있을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두이노에 LED 연결을 할 때에는 반드시 저항을 연결을 하는 것이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아두이노 입문 시 초보일 때 연습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하면 할 수록 실력은 늘게 되어 있습니다. 아두이노 메이커가 되실 수도 있습니다. 나만의 멋진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두이노프로그래밍 - 아두이노에 LED 연결하여 간단하게 켜기 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아두이노프로그래밍 - 아두이노에 LED 연결 회로도


※ 부품목록


 부품명

수량 

LED(파란, 빨강)

2개

저항 330옴

2개


아두이노 회로도


아두이노프로그래밍 - 아두이노에 LED 연결

아두이노 LED


브레드보드에 파랑색 LED, 빨간색 LED를 저항과 같이 연결을 하였습니다. 파란색 선이 GND 부분이고, 파란색 LED +극에는 주황색 선이 아두이노 우노 13번 핀에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빨간색 LED +극에는 주황색 선이 아두이노 우노 12번 핀에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아두이노에 LED 연결 소스를 통해 연결된 회로에 대한 동작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연결 테스트 동영상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프로그래밍 - 아두이노에 LED 연결 소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int led_Blue = 13;
int led_Red = 12;
 
void setup() {
  pinMode(led_Blue, OUTPUT);
  pinMode(led_Red, OUTPUT);
}
 
void loop() {
  digitalWrite(led_Blue, HIGH);
  digitalWrite(led_Red, LOW);
  delay(1000);
  digitalWrite(led_Blue, LOW);
  digitalWrite(led_Red, HIGH);
  delay(1000);
}
cs


아두이노프로그래밍 - 아두이노에 LED 연결 테스트


아두이노에 LED 연결하여 간단하게 켜기 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두이노 기초적인 강좌입니다. 아두이노 우노, 브레드보드, LED, 저항만 있다면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강좌를 찾으시는 분이라면 유용한 강좌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