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는 사물과 사물이 서로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시대

IT|2017. 4. 4. 23:03

세상은 예전 보다 기술력이 점점 앞서고 있습니다. 공상과학(SF)에서만 보았던 손으로 직접 터치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 날아다니는 로봇(드론), 원하는 제품을 출력을 할 수 있는 만능 프린터(3D 프린터), 운전하지 않아도 저절로 움직이는 무인자동차, 벽에 비출 수 있는 소형 이동식 빔프로젝트, 음성인식기술을 이용한 스마트홈 시스템 등 점점 우리의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존의 PC를 이용을 하던 세대라면 위와 같은 제품들이 나올 것이라는 상상조차 못하던 시절이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하고, 개인 PC 보급률도 꾸준하게 성장세를 달렸습니다. 또 다른 새로운 기기들이 나왔습니다. 똑똑하고 PC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전화기인데 만능 전화기입니다. 이런 제품들이 나올 줄은 미리 알고 계셨나요? 아마 대부분 반신바의 하실 거에요.


얼마 전 부터 이를 한 단계 뛰어 넘을 사물인터넷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추세이고, 어떻게 하면 인류의 행복하고 편리한 삶을 위해 기술이 더 발전될 것인가에 대해 세계적으로 연구 및 개발,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개념


internet of things


기존에는 PC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를 찾는 시대를 맞이할 수 있었지만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해당 정보를 활용을 하여 사물 본래의 기능들을 더 충실하게 행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면 로봇청소기, 원격 애완용 자동 배식기를 들 수 있습니다. 어떠한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사물들에 인터넷을 연결을 합니다.

원격으로도 우리 집 강아지가 잘 있는지? 먹이가 거의 떨어져가면 자동으로 채워주기 등의 기능들을 충실하게 수행하기도 합니다. 사물이 정말로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못지 않게 마법 같은 일들을 해낼 수 있습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추진 중인 국가


flag


전 세계적인 추세로 보다면 미국, 스위스,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네덜란드, 덴마크, 영국, 독일, 한국 등이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구현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각 국가의 사물인터넷 관련 IT기업에서 조금씩 개발 및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이지만 몇 년 후에는 2020년대에는 현재 보다 달라진 세계를 만나실 수도 있습니다. 달라진 세계라면 마법 같은 SF 영화 속의 상상들이 현실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미래의 인터넷 속도 그리고 기대되는 신흥 강대국

country


지금은 사용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 인터넷 속도는 전 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느리면 답답해하는 주위에 분들을 보면 어느 정도 생각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이지 우리나라 보다 더 느린 국가도 많습니다. 인터넷을 사용을 하는 주파수 및 환경에 따라 속도도 달라집니다. 무조건 빠른 것 만을 원할 수도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정말로 축복받은 국가입니다. 영토는 작다고 느끼실 수도 있지만 전 세계를 연결할 수 있는 인터넷이 있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후발대의 국가들도 국가적으로 조금씩 나아지고 있습니다. 미래 신흥 강대국으로 급부상 할 인도, 브라질, 아프리카, 동유럽 국가들, 인도네시아 등의 미래를 주도해갈 희망이 있는 국가들입니다. 빼놓을 수 없는 국가는 당연히 통일한국이 될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와 철도 연결로 영국 북부까지 기차로 갈 수 있는 날이 기다려 집니다.


사물인터넷 전망

increase


2017년 전 세계 인구는 74억이라는 거대한 인구입니다. 앞으로 3년 뒤면 80억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물인터넷도 전 세계 인구 보다 몇 배 정도 더 늘어날 것입니다. 2000년 대에는 2억 개 정도 연결이 되었지만 10년 후인 2013년에는 100억 개 정도 기기들이 인터넷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이 대로라면 2020년 경에는 500억 개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간다면 2030 ~ 2040년 경에는 1조 5천 억개가 될 수도 있는 어마어마한 미래의 황금 날개가 되어줄 기술입니다. 날개달린 미래를 기대해보셔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