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각광 받을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자격증인 Iot지식능력검정

IT|2017. 3. 30. 22:18

인터넷이 활성화 되던 시절을 떠올려 보면 PC에 사람이 직접 정보를 찾거나 그에 대한 행위를 해야만 했습니다. 요즘은 사물인터넷이 각광을 받고 있는 시대입니다. PC라는 기기도 필수이지만 사물끼리 서로 통신이 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웨어러블기기, 사물인터넷 제품들이 있습니다. 이제는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도 하나의 사물의 개념이 될 수도 있습니다.


IT관련 자격증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컴퓨터그래픽스, 리눅스마스터, 프로그래머 자격증 등이 있는데, 한국사물인터넷진흥협회에서도 IoT지식능력검정 자격증이 몇 년 전에 처음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취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IoT지식능력검정 도입 목적 및 필요성

사물인터넷


IoT지식능력검정은 사물인터넷에 대한 기초 및 개념 등에 이해, 사물인터넷 관련 플랫폼, 네트워크, 서비스, 디바이스 등의 소양 수준을 평가하는 자격증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이 되는 초연결 디지털 혁명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ICT, 자동차, 가전, 의료, 에너지, 환경 등 산업의 전반의 다양한 혁신, 사회 기회로 연 평균 30% 전망이 되는 신 성장 산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인식을 하여 미국, 유럽, 중국, 일본 등의 주요 국가와 우리나라는 사물인터넷을 범 정부 차원에서 국가경쟁력의 핵심 산업으로 육성 중에 있습니다.


IoT지식능력검정 검정 방법


자격증 시험


검정내용은 사물인터넷 개요, 사물인터넷 플랫폼, 사물인터넷 디바이스, 사물인터넷 연관기술(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지능정보기술(AI)),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총 6개의 챕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객관식이자 50문항입니다. 제한시간이 80분이지만 50문항으로 천천히 신중하게 풀이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니 충분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IoT지식능력검정 일정

사물인터넷 지식능력검정 시험일정


IoT지식능력검정은 매년 2회 시험이 있습니다. 5월 21일(일요일), 11월 19일(일요일)에 두 번 있습니다. 접수기간이 거의 한 달 반 정도이니 미리 접수를 해두시는 것도 준비를 하시는데 넉넉하실 수도 있습니다.

IoT지식능력검정 교재 안내

교재


교재는 IoT지식능력검정(2017년도 개정판)이 있습니다. 2015년, 2016년 개정판도 있습니다. 온라인 서점에도 판매를 하고 있으니 미리 구입을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oT지식능력검정 직무 및 전망

직무 및 전망


향후에 사물인터넷 관련 기업의 인지도는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에 관련된 직무는 사물인터넷(IoT) 관련 플랫폼, 네트워크, 통신 기술 등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사물인터넷 서비스 기업, 정보통신 H/W, S/W 기업에서 제품 또는 응용서비스 기획 및 개발, 마케팅, 영업 등을 담당하거나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물류/유통, 건강의류, 자동차/안전 등 관련 분야와 연계한 시스템 구축ㆍ도입 등의 업무를 수행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직무에 관련된 요건은 학력에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IoT(사물인터넷) 지식이 필요한 직업군

지식이 필요한 직업군


사물인터넷 지식이 필요한 직업군은 정말로 다양합니다. IT분야는 통신서비스, IT서비스, H/W 개발, S/W 개발, IT서비스, 전기전자 등이 있습니다. 과거에도 그렇듯이 지속적으로 프로그래머는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도 필요한 직업입니다. 또한 사물인터넷 제품 설계 및 제작, A/S를 담당하는 직업도 늘어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