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회로도 그리는 프로그램 Fritzing

IT|2017. 5. 25. 23:57

아두이노로 DIY, 프로젝트 진행 시 서류 작업이나 자료로 만들기 위해 회로도를 그려야 할 때 있습니다. 회로도 그리는 프로그램 중에 Fritzing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직접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타 프로그램과 비교를 해보았을 때 부품을 직접 등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새롭게 출시되는 부품들과 없는 부품들이 있을 테지만 회로도를 구성을 하는데 있어 무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두이노 DIY, 프로젝트에 대한 문서작업 뿐만 아니라 블로그 포스팅, 교육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로도 만드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짧은 시간 내에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회로도 그리는 프로그램 Fritzing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아두이노 회로도 그리는 프로그램 Fritzing 다운로드



회로도 그리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사이트 내에 No donation을 선택을 하고 Donate & Download를 클릭을 합니다.




운영체제 별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글이 지원이 됩니다. 사용을 하고 있는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Windows 64 bit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아두이노 회로도 그리는 프로그램 Fritzing 설치하기



다운로드를 받은 회로도 그리는 프로그램은 압축파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압축파일을 풀어야 합니다. 압축풀기를 클릭을 합니다.



압축 풀 위치를 C:\를 선택을 한 후에 확인을 클릭을 하여 압축을 풉니다.


Fritzing의 기본적인 브레드보드



압축을 풀었던 폴더 안에 있는 파일 중에 Fritzing.exe를 실행을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브레드보드를 클릭을 하면 그림에서 처럼 브레드보드가 나타나게 됩니다. 오른쪽 사이드바에는 아두이노, 전자부품, 센서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등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레드보드도 크기 별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Fritzing에서 아두이노 보드 가져오기


회로도 구성을 위해 브레드보드 주위에 아두이노 우노를 옮겨야 합니다. 사이드바에 아두이노 아이콘을 클릭을 합니다. 첫번째 모델이 아두이노 우노입니다. 아두이노 우노를 클릭을 한 상태로 드래그를 합니다. 아두이노 우노 하나가 옮겨집니다.



생성이 된 아두이노 우노 보드입니다. 나노, 메가 2560, 레오나르도 등 다양한 모델 들이 있습니다.



아두이노 나노를 추가를 할려면 사이드바에 우노 밑에 모델이 나노입니다. 클릭을 한 상태로 드래그를 하여 옮깁니다. 실제 나노와 똑같습니다.


Fritzing에서 전자부품, 센서 옮기기



브레드보드에 전자부품, 센서를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왕이면 예쁘게 배치를 하는 것이 보기에도 좋은 떡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CORE를 선택합니다. 출력에서 LED 하나를 브레드보드에 옮깁니다.



LED 2개, 저항 3개를 옮겨서 배치를 합니다. LED의 색상을 바꿀려면 LED를 선택을 합니다. 사이드바 하단에 인스펙터에 색상에서 원하는 색을 선택을 합니다. 색깔이 있는 다른 전자부품들도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와 브레드보드 간에 전선 연결하기


브레드보드에 전자부품, 센서를 배치를 하였으면 전선을 연결을 하여야 합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 3번 핀에 클릭을 한 상태로 드래그를 하여 브레드보드에 첫 번째 LED +핀에 연결을 합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 5V, GND도 각 각 브레드보드의 +, -에 연결을 합니다. 



전선의 색상도 바꿀려면 전선을 클릭을 한 후에 사이드바 아래에 인스펙터에서 색상에 원하는 색상을 선택을 합니다.



완성이 된 아두이노 회로도 입니다. 이를 캡쳐 프로그램을 통해 캡쳐하여 사용을 하면 됩니다.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