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개발툴 다운로드, 설치 및 아두이노 보드 테스트하기

IT|2017. 4. 29. 21:25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4차산업의 혁명의 불길이 타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들이 이에 동참을 하고 초중고 교육에 소프트웨어 과목을 도입을 하는 국가들이 늘어나고, 국가경쟁력에도 IT파워가 강할 만큼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구현을 하기 위해 어려울 것이라 생각을 하지만 IT에 관련된 기술을 접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 오픈소스 하드웨어로 각광을 받고 있는 아두이노(Arduino)는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로 부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납땜을 직접 해서 동작하는 것을 확인을 하는 것이 아닌 아두이노 보드와 브레드보드에 각종 센서와 부품을 연결을 하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하게 LED에 불빛이 들어오게 한다거나 16X2 LCD화면에 간단한 글자 표시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응용을 한다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보드에 부품들을 연결을 하고 나면 이를 동작을 시키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하여야 합니다.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개발툴이 있어서 소개를 합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다운로드



아두이노 개발툴을 설치를 하기 위해 아래의 링크에 접속을 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SOFTWARE를 클릭을 합니다.




Windows Installer를 클릭을 합니다.



Support the Arduino Software에서 JUST DOWNLOAD를 클릭을 하면 다운로드가 됩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설치



다운로드 받은 아두이노 개발툴 설치프로그램을 실행을 합니다. I Agree를 클릭을 합니다.



Select components to install에서 Next를 클릭합니다.



Installation Folder에서 Install를 클릭을 합니다.



개발툴이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Adafruit Industries를 설치를 합니다.



Arduino USB Driver Arduino srl를 설치를 합니다.



Arduino USB Driver Arduino LLC를 설치를 합니다.



libusb-win32를 설치를 합니다.



Genuino USB Driver를 설치를 합니다.



Linino 포트(COM & LPT)를 설치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Close를 클릭을 합니다.



설치된 아두이노 개발툴을 실행을 하면 "Windows 방화벽에서 이 프로그램의 일부 기능을 차단했습니다"에서 공항, 커피숍 등의 공용 네트워크(공용 네트워크는 보안 수준이 낮거나 보안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권장되지 않음)의 항목에 체크를 한 후에 엑세스 허용을 클릭합니다.



아두이노 개발툴 사용 및 테스트



PC에 아두이노 보드를 연결을 합니다. 개발툴 메뉴 파일 - 예제 - 01.BASIC - Blink를 클릭을 합니다.



PC에 연결된 아두이노 보드의 포트를 확인을 하여야 하기에 툴 - 포트 - COM(해당포트)(Arduino/Genuino Uno)를 선택을 합니다.



아두이노 보드에 동작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을 하기 위해 오른쪽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을 합니다. 컴파일이 되고 보드에 업로드가 되면서 동작이 됩니다.



아두이노 보드에 빨간 불이 깜빡이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브레드보드에 LED와 연결을 하면 LED가 깜빡이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보드 테스트




아두이노 우노 보드 기본 예제인 Blink를 통한 테스트입니다. 보드에 나타나는 빛이 서로 깜빡이는 것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