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페어 2017 행사 관람객으로 참가한 후기

리뷰|2017. 10. 23. 22:32

우리나라에도 올 해에 메이커페어 행사가 개최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하였고, 저와 후배는 이틀 간 행사에 관람을 했습니다. 메이커페어에 오게 된 것도 블로터에 기사를 읽던 도중에 올 해에 우리나라에서도 한 다는 소식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하는 축제이기에 해외에서는 어떠한지 정말로 궁금합니다. 규모 또한 클거라 예상이 됩니다.


행사에 관람을 하기 전에는 미리 네이버 및 온오프믹스에서 예매를 하였기에 온라인사전등록 부스에서 명단을 확인을 하고, 간단한 정보를 입력을 한 후에 추첨함에 넣었습니다. 동대구에서 서울까지 정말 장거리이지만 주말 이틀 동안 이러한 행사를 보기 위해 설레었습니다. 메이커페어 2017 행사 관람객으로 참가한 후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메이커페어


메이커페어 2017 행사 관람객으로 참가한 후기

동대구역

동대구


2017년 10월 20일 금요일 저녁에 동대구역에서 새마을호를 타고 서울역까지 갔습니다. 그 다음 날이 메이커페어 행사라 서울역 근처에 숙박예약을 해놓고 오랜 만에 후배와 만났습니다. 다행히 무궁화호가 아닌 새마을호라 3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됬지만 서울역에서 숙소까지는 거리가 멀지 않아 그나마 다행이였습니다. 그 다음 날 토요일은 독립문역 근처 단군성전 앞에 있는 숙박시설에 머물렀습니다.


행사만 보기에는 아까운 주말인 것 같아 후배와 서울여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너구리카페에 가볼까 생각을 하다가 독립문, 광화문 광장, 남산타워를 다녀왔습니다.


페이커페어 행사

서울 행사

1층 전시장

행사건물


다음 날인 토요일에 행사 시작 시간은 11시 부터인데 저와 후배는 12시 정도에 행사장에 도착을 하여 온라인사전등록 부스에서 이름을 통해 명단을 확인을 하고 메이커페어 팔찌를 붙였습니다. 이런 팔찌를 붙여야 각 각의 행사장에 돌아다닐 수가 있습니다. 근처에는 아쉽게도 식당이 많이 없었고, 이동식 음식점은 많았습니다. 국내에서 하는 행사라 메이커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자작자동차

멋진자동차

개성있는 자동차

자작 핀볼


관람객의 연령대는 아이부터 시작해서 어른까지 나이에 상관없이 관람을 할 수 있는 곳이라 어릴 때 장난감을 가지고 놀던 생각이 나기도 하는 행사입니다. 직접 자작으로 제작을 한 핀볼이 아이들이 호기심과 재미로 해볼 수 있는 게임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외에 자작 자동차 경주를 할 수 있는 장소도 있으니 다양한 자작 자동차를 구경하기도 했습니다.


자작 자동차는 전부 똑같은 형태가 아닌 각 각의 개성을 가진 형태로 제작이 되어 많은 관람객들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습니다. 직접 자작자동차 경주를 볼 수 있으니 흥미진진한 결과가 기다려지기도 합니다. 자작 자동차 경주를 하기 전에는 헬맷을 쓰는 것이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라이브

영화 연기

스마트미러

케이크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3D프린터

식물관리


1층 전시장도 다양한 메이커 분들의 작품이 많지만 2층 전시장에도 아이들을 위한 교육과 놀이, 전시작품도 많았습니다.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이 페이스북 라이브 또는 유튜브 라이브를 할 때 DIY, 요리, 메이커활동을 할 때 사용을 할 수 있는 거치대에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저도 기회가 되면 저러한 작품을 직접 제작을 해보고 싶어지는군요. 스마트미러, 이벤트 또는 생일을 위한 전자 액자, 스마트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등 직접 제작을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 들이 많았습니다.


멋진 작품

캐릭터 소품

만화 캐릭터

피아노

레일건

오토마타

울트라소닉

자판기


저도 여기서 놀랐던 것이 초등학생이 떠올린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실현을 하였다는 점이네요. 저도 어릴 때 이러한 작품을 만들었으면 하는 후회가 들기도 하지만 그 때와 지금과는 시대가 달랐으니 지금은 나이에 상관없이 취미로도 즐길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D프린터로 모델링했던 것을 출력을 할 수 있으니 나 만의 멋진 작품이 탄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D프린터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구현을 해낼 수 있으니 선물용으로도 좋은 기억에 남을 거 같네요. 국내 메이커도 많지만 해외 메이커 분도 참가해 글로벌한 행사였습니다.


메이커

행사

드론

토양습도감지기

로봇탱크


인상깊은 작품이 적은 비용으로 완성한 프로젝트와 스마트미러, 드론, 식물과 관련된 작품 등입니다. 이 행사에서 하루도 좋지만 이 틀간 관람을 한다면 무언가 아이디어가 무한정 떠오를 듯하네요. 로봇자판기도 기존의 자판기와 달리 멋진 로봇이 원하는 것을 선택을 하면 그 선택한 것이 로봇이 전달을 해주는 식이어서 신기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장난감과 비슷한 작품, 2층 전시장에서 직접 참여를 할 수 있는 교육도 있으니 코딩에 관련된 경험을 통해 호기심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타

1층 전시

공중 드론

재활용작품

프로젝트

플라스틱 작품

작품


공중에 떠있는 드론과 어두운 방안에 불빛을 밝혀줄 아름다운 작품은 기억으로 남습니다. 행사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사진을 마음 껏 찍는 것이니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좋은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지만 저는 익숙한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 스마트폰 기종으로 몇 만장을 찍고 있습니다.


밥차

휴식처

메이커 모형


배고프거나 휴식을 취할 때에는 야외에 멋진 장소가 있습니다. 또한 빨간 메이커 로봇 모형도 있으니 멋지게 사진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저도 한 컷 찍었습니다. 눈이 너무 부셔서 눈을 감을 수 밖에 없었네요. 배고플 때에는 도시락, 햄버거, 만두 등의 음식을 먹을 수 있고, 다음에 다가오는 행사도 기다려지네요. 이 번에는 메이커페어 행사에 관람을 했다면 다음에는 직접 미리 프로젝트를 하여 전시를 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메이커페어 2017 행사 관람객으로 참가한 후기를 소개하였습니다. 메이커에 관련된 정보를 찾으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내년에도 전 세계에서 행사들이 기다려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