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심할 때 먹으면 효과있는 음식

정보|2017. 9. 14. 23:00

1년 중에 감기에 걸리거나 기침이 심한 증상이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사람 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기도 하지만 공통적으로 기침이 심하게 난다는 것입니다. 계절에 따라 기침이 심하게 나는 계절도 있습니다. 겨울철이나 겨울 지나고 이른 봄이 공통적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는 것도 좋지만 먹으면 효과가 있는 음식도 있습니다.



파, 은행, 더덕, 대추차, 마늘, 오미자, 귤껍질, 배, 생강차, 무 등이 있습니다.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기침이 심할 때 먹으면 효과있는 음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기침이 심할 때 먹으면 효과있는 음식


기침이 심할 때 먹으면 효과있는 음식

파


□ 파


파의 흰 부분을 잘게 썰어서 끓은 물에 넣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 이 물을 마시면 기침을 어느 정도 완화를 시켜줍니다. 그 다음 날에도 기침이 나아지지 않았다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심한 감기라면 이 증상이 전신이 쑤시거나 두통이 심하고, 감기인데 땀이 나질 않는다면 뿌리 째 잘게 썬 파 7뿌리와 생감 75g을 물어 넣어 달입니다. 달인 물의 양이 반으로 줄게 되면 이 물을 한 번에 마십니다. 그리고 땀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물을 먹어도 낫지 않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파 흰 줄기를 잘게 썰어서 헝겊을 쌉니다. 싼 헝겊을 콧구멍에 대고 호흡을 통해 심한 기침을 멎게 하는데 좋습니다.


은행


□ 은행


흔히 은행열매에 가까히 하면 냄새 때문에 피하기도 하는데 은행은 가래와 기침이 심할 때에 이를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천식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인 만큼 은행열매으로도 기침을 어느 정도 멎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덕


□ 더덕


더덕에 포함이 된 성분은 사포닌, 이눌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열이 나고, 입 안에 마르고,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 천식이 있다면 더덕은 이 증상에 대한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폐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면역력과 저항력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대추차


□ 대추차


대추에 포함된 성분은 비타민, 칼슘, 사포닌,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가 복숭아와 사과에 비해서 100배, 감귤류 보다 7 ~ 8개 정도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과 저항력을 길러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심한 감기증상인 기침, 가래, 발열, 오한 등이 있을 때 생강과 같이 넣고 끓여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늘


□ 마늘


마늘에 포함된 성분은 알리신입니다. 알리신 성분은 향균, 살균작용, 소화촉진, 성인병 예방과 면역력을 증가시켜주어 감기증상이 있을 때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입니다. 마늘은 요리를 할 때에도 좋은 야채 재료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오미자


□ 오미자


오미자는 대표적인 웰빙식품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다섯가지의 맛의 조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폐 기능을 강화와 호흡기 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기침과 천식이 심하다면 이를 꾸준히 먹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예방을 위한다면 오미자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껍질


□ 귤껍질


귤은 대추차와 비슷하게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귤 속의 알맹이도 좋지만 귤껍질도 감기를 예방을 하는데 좋고, 기력회복, 원기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일입니다. 기침이 심한 증상이라면 차로 마시면 심한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삭게합니다. 귤을 먹으면 껍질을 따로 보관을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배


□ 배


기관지 치료에도 도움이 되고, 기침이 심할 때에도 좋은 과일로 목의 가래와 염증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발열증상과 미열이 있을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배를 먹는 방법은 꿀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배와 무를 2 : 1 비율로 갈은 후에 꿀을 1 ~ 2큰술 정도 넣어 마시는 것도 감기 증상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


□ 생강차


기침이 심할 때 먹으면 효과있는 음식이 대추차, 오미자차, 배차 등이 있지만 생강차도 감기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차입니다. 특히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기침과 가래 증상을 멎게 하고, 감기 증상, 생리통이 심할 때, 소화불량, 비염 등의 증상을 완화해주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차를 꾸준히 먹는 것도 좋습니다.


무


□ 무


무에 포함된 성분은 비타민c와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심한 기침이 있을 때에 무를 갈아 마십니다. 무국을 요리를 해서 먹어도 감기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기침이 심할 때 먹으면 효과있는 음식에 대해 소개를 하였습니다. 파, 은행, 더덕, 대추차, 마늘, 오미자, 귤껍질, 생강차, 무 등의 음식이 있지만 꾸준히 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강과 웰빙을 원한다면 오미자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