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파일 적용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

IT|2018. 1. 18. 00:18

jsp나 php로 웹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jquery로 ajax를 이용을 하여야 할 때가 있습니다. php 또는 jsp파일에 jquery 코드를 작성을 할 수 있지만 복잡해질 수도 있기에 js파일에 따로 작성을 하는 것을 권장을 합니다. jquery는 화면에 보여지는 부분에 많이 사용을 합니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이기도 합니다. 화면이 보여지는 부분이 프론트엔드입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은 백엔드라 할 수 있습니다.

 

js파일을 작성을 완료를 한 후에 php 또는 jsp파일에 js파일을 추가를 하여야 합니다. 저장 후에 새로고침을 하면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해결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js파일 뒤에 버전을 붙이면 적용이 됩니다.

 

js파일 적용이 되지 않아서 고민이신가요? js파일 적용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js파일 적용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

 

$(function(){
    alert('test');
});

php나 jsp 프로그래밍 시에 js파일을 따로 작성을 하여 저장을 하였다면 아래와 같이 jsp나 php파일에 <head></head>태그 안에 추가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할 경우에 js파일이 적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js/main.js"></script>

적용이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을 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js파일 뒤에 버전을 추가를 하면 됩니다. js 뒷 부분에 추가하여야 할 것이 많지 않으므로 ver=123을 추가를 하면 됩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js/main.js?ver=123"></script>

위와 같이 jsp 나 php 파일에 추가를 하면 됩니다. 저장 후에 새로고침을 하면 js파일이 적용이 됩니다. 사소한 에러로 볼 수 있지만 이러한 에러를 찾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찾고 다음에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에러의 종류도 정말로 다양합니다. 에러를 해결을 해가면서 코딩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 번 에러를 고쳤다고 해서 다음에는 안 걸린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다음에도 비슷한 에러가 발생을 할 수 있기에 대비책이 있어야 합니다. 문득 넘어가기에는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도 있기도 합니다.

에러들을 문서화 또는 블로그를 운영을 한다면 글을 올리면 됩니다. 관련 자료들을 따로 폴더에 보관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js파일 적용 안될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 관련된 에러를 찾으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