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단축키 자주쓰는 단축키 모음

IT|2017. 9. 8. 09:00

자바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을 하는 개발툴은 이클립스입니다. 이러한 이클립스를 편리하게 사용을 하는 방법은 단축키를 통해 사용을 하는 방법입니다. 마우스로 일일이 커서를 위치하는 시간에 단축키를 사용을 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오피스나 한글 문서작성 프로그램도 단축키를 사용을 하여 작업의 효율을 기대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클립스 단축키 자주쓰는 단축키 모음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클립스 단축키


이클립스 단축키 자주쓰는 단축키 모음

자주쓰는 단축키


□ 실행


- Ctrl + F11 : 바로 전에 실행을 했던 클래스를 실행을 합니다.


□ 소스 네비게이션


- Ctrl + 마우스커서(또는 F3) : 클래스나 메소드 혹은 멤버를 상세하게 검색을 하고자 할 때

- Alt + Left, Alt + Right :  이후, 이전

- Ctrl + O : 해당 소스의 메소드 리스트를 확인을 하려고 할 때

- F4 : 클래스명을 선택을 하고 누르면 해당 클래스의 Hierarchy를 볼 수 있습니다.

- Alt + <- (또는 ->) : 이전(다음) 작업 화면

□ 문자열을 찾기


- Ctrl + K :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블럭으로 설정을 한 후에 키를 누릅니다.

- Ctrl + Shift + K : 역으로 찾고자 하는 문자열을 찾아갑니다.

- Ctrl + J :  입력을 하면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 Ctrl + Shift + J : 입력을 하면서 거꾸로 찾아갈 수 있습니다.

- Ctrl + F :  기본적으로 찾기입니다.


소스 편집


□ 소스 편집


- Ctrl + Space : 입력 보조장치(Content Assisance) 강제로 호출 → 입력을 하는 도중에 언제라도 강제로 호출이 가능합니다.

- F2 : 컴파일 에러의 빨간줄에 커서를 가져다가 이 키를 누르면 에러의 원인에 대한 힌트를 제공을 합니다. 에러 발생 시에 유용한 키입니다.

- Ctrl + L : 원하는 소스 라인으로 이동을 합니다. 로컬 히스토리 기능을 이용을 하면 이전에 편집을 했던 내용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 Ctrl + Shift + Space : 메소드의 가로 안에 커서를 놓고 이 키를 누르면 파라미터 타입 힌트를 볼 수 있습니다.

- Ctrl + D : 한 줄을 삭제합니다.

- Ctrl + w : 파일을 닫습니다.

- Ctrl + l : 들여쓰기 자동 수정을 합니다.

- Ctrl + Shift + / : 블록 주석(/* */)을 답니다.

- Ctrl + Shift + \ : 블록 주석을 제거합니다.

- Ctrl + / : 여러 줄이 한 꺼번에 주석처리가 됩니다. 주석을 해제를 하려면 반대로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주석을 할 때 유용합니다.

- Alt + Up(Down) : 위(아래) 줄과 바꿉니다.

- Alt + Shift + 방향키 : 블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trl + Shift + Space : 메소드의 파라메터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Ctrl + Shift + o : 자동으로 import를 합니다.

- Ctrl + m : 전체화면 토글을 합니다.

- Ctrl + Alt + Up(Down) : 한줄(블럭)을 복사를 합니다.

- Ctrl + , 또는 . : 다음 annotation(에러, 워닝, 북마크 기능)으로 점프를 합니다.

- Ctrl + 1 : 퀵 픽스를 합니다.

- F3 : 선언이 된 변수로 이동을 합니다. 메소드 정의부로 이동을 합니다.

- Ctrl + T : 하이어라키 팝업창을 뛰웁니다.(인터페이스 구현 클래스 간에 이동 시 편리합니다.)

- Ctrl + O : 메소드나 필드 이동합니다.

- Ctrl + F6 : 창 간의 전환, UltraEdit나 Editplus의 Ctrl + Tab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 템플릿 사용


- sysout 입력을 한 후에 Ctrl + Space를 하면 System.out.println();으로 바뀝니다.

- try를 입력을 한 후에 Ctrl + Space를 하면 try-catch 문이 완성이 됩니다.

- for를 입력을 한 후에 Ctrl + Space를 하면 여러가지 for 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수정을 하거나 추가를 하려면 환경설정/자바/편집기/템플릿에서 할 수 있습니다.


□ 메소드 쉽게 생성을 하기


- 클래스의 멤버를 먼저 생성을 합니다.

- override 메소드를 구현을 할려면, 소스 → 메소드 대체 / 구현에서 해당 메소드를 체크를 합니다.

- 기타 클래스의 멤버가 클래스의 오브젝트라면, 소스 → 위임메소드 생성에서 메소드를 선택을 합니다.

□ organize import


- 자바파일을 여러 개를 선택을 한 후에 소스 → 가져오기 체계화 하면 모두 적용이 됩니다.


□ 소스코드 형식 및 공통 주석 설정


- 환경설정 - 자바 - 코드 스타일 - 코드 포멧터 - 가져오기 - 프로파일.xml을 불러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다수의 자바파일에 프로파일을 적용을 할려면 패키지 탐색기에서 패키지를 선택을 한 후 소스 → 형식화를 선택을 하면 됩니다.

- 환경설정 - 자바 - 코드 스타일 - 코드 템플리트 - 가져오기 - 템플리트.xml을 불러서 사용하면 됩니다.


에디터 변환


□ 에디터 변환


- 에디터가 여러 파일을 열어서 작업 중일 때 Ctrl + F6 키를 누르면 여러 파일명이 나오고 F6키를 계속 누르면 아래로 Ctrl + Shift + F6 키를 누르면 위로 커서가 움직입니다.

- Ctrl + F7 : 뷰가 전환이 됩니다.

- Ctrl + F8 : 퍼스펙티브간 전환이 됩니다.

- F12 : 에디터로 포커스가 위치됩니다.


□ 이클립스 자주쓰는 단축키


- Ctrl + / :  주석처리 - 한 라인/블록에 대해 주석을 처리합니다. (추가 및 제거)

- Ctrl + L : 특정 라인으로 이동합니다.

- Ctrl + F6 : Editor 창 간의 이동을 합니다.

- Ctrl + F7 : View 이동 메뉴입니다.

- Ctrl + F8 : Prespectives 이동 메뉴입니다.

- Ctrl + D : 한 라인을 삭제를 합니다. 커서가 위치한 라인 전체를 삭제합니다.

- Ctrl + J : Incremental find 이클립스 하단 상태 표시줄에 Incremental find라고 표시되어 한 글자씩 누를 때 마다 코드 내의 일치하는 문자열로 이동을 합니다. 다시 Ctrl + J를 누르면 그 문자열과 일치를 하는 부분을 위/아래 방향키로 탐색이 가능합니다.

- Ctrl + N : 새로운 파일 / 프로젝트 생성을 합니다.

- Ctrl + 1 : 문맥에 맞게 소스 교정을 도와줍니다. 변수를 선언을 하지 않고 사용을 하였을 경우에 빨간색 에러가 표시가 되는데 이 단축키를 적용을 하면 변수에 맞는 선언이 추가가 되도록 메뉴가 나타납니다.

- Ctrl + 0 : 클래스 구조를 트리로 볼 수 있습니다.

- Ctrl + Space : Cotent Assist 소스 구문에서 사용이 가능한 메소드입니다. 멤버들의 리스트 메뉴를 보여줍니다.

- Ctrl + PageUp, Ctrl + PageDown : Edit 창 좌우로 이동을 합니다. Edit 창이 여러 개가 뛰워져 있을 경우에 Edit 창 간의 이동을 합니다.

- Ctrl + Shift + Down : 클래스 내에서 다음 멤버로 이동을 합니다.

- Ctrl + Shift + M : 해당 객체의 Import 문을 자동으로 생성을 합니다. import 추가를 할 객체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단축키를 누르면 자동적으로 import 문이 생성이 됩니다.

- Ctrl + Shift + O : import문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전체 소스 구문에서 import가 안된 클래스의 import문을 생성을 해줍니다.

- Ctrl + Shift + G : 해당 메서드 / 필드를 쓰이는 곳을 표시합니다. View 영역에 Search 탭에 해당하는 메서드 / 필드를 사용을 하는 클래스를 표시를 해줍니다.

- Alt + Shift + R : Refactoring (이름변경) - Refactoing으로 전체 소스에서 이름변경에 의한 참조 정보를 변경해줍니다.

- F3 : 선언 위치로 이동을 합니다.

- F11 : 디버깅을 시작합니다.

- F8 : 디버깅을 계속합니다.

- F6 : 디버깅을 한줄씩 실행(step over)을 합니다.

- F5 : 디버깅을 한줄씩 실행 함수 내부로 들어갑니다. (step into)

- F12 : Editor 창으로 이동을 합니다.(Debugging 등을 자동적으로 포커스가 이동이 됬을 경우에 편리합니다.)

- Alt + Up, Alt + Down : 줄을 바꿉니다. 해당 라인을 위 / 아래로 이동을 시킵니다.

- Alt + Shift + S : Source Menu 소스메뉴 (Import 추가, Comment 추가, 각종 Generator 메뉴)가 나타납니다. 

- Alt + Shift + Up : 블록설정 - 소스 코드를 블록 단위로 설정을 합니다.

- Alt + Shift + Down : 블록해제 - 소스 코드를 블록 단위로 해제를 합니다.

- Alt + Shift + J : 주석을 생성합니다. 해당 메서드/클래스에 대한 주석을 템플릿을 생성을 합니다.

- sysout + (Ctrl + Space) : System.out.println() 문장 삽입 - 코드 템플릿을 이용해서 소스 구문을 추가를 합니다.

(Windows - Preferences - Java - Editor - Templates에서 자주 사용을 하는 소스 구문을 추가시키면 <템플릿 이름> + (Ctrl + Space)로 소스 문장을 완성을 시킬 수 있습니다.)

- Alt + Shift + Z : Surround With 메뉴 - try / catch 문이나 for, do, while 등을 해당 블록에 감싸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 Ctrl + Shift + F : 코드 포맷팅 - 코드 내용을 문법 템플릿에 맞게 포맷팅(들여쓰기)를 합니다.

- Ctrl + Alt + Down : 한줄을 복사 후에 아래로 복사 넣기를 합니다. Copy & Paste 대체를 하는 단축키입니다. 커서가 위치한 라인을 복사를 하여 밑줄에 생성을 합니다.

- Ctrl + Shift + X : 대문자로 변환을 합니다.

- Ctrl + Shift + Y : 소문자로 변환을 합니다.

- Ctrl + Shift + L : 모든 단축키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 Ctrl + Shift + B : 현재 커서 라인에 Break point 설정을 합니다.

- Ctrl + Shift + T : 클래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단축키 자주쓰는 단축키 모음의 출처는 http://egloos.zum.com/littletrue/v/3987863입니다. 이클립스에서 자바 프로그래밍 시에 유용하게 사용을 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