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예방은 방화벽 설정 및 백신 업데이트를 필수적으로 하기

IT|2017. 5. 15. 20:42

인터넷이 활성화 되면서 바이러스, 악성코드 등의 문제가 심각히 대두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랜섬웨어도 핫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는 불특정 PC를 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암호를 걸어두고, 풀어주는 대신에 금품을 요구를 하는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요구하는 금품은 300 ~ 600달러의 비트코인 요구를 합니다. 감염의 경로는 인터넷 네트워크에 접속을 하면 이러한 악성코드가 걸린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피해 사례를 예로 들면 PC의 바탕화면에 빨간색 차이 나타나고 비트코인을 결제를 하여야 한다는 메세지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정말 위험에 처해 있을 법도 한데 미래 예방을 한다면 감염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개인의 PC는 자기 자신이 직접 지킬 줄 아는 것도 PC를 관리를 하는 것의 노하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과연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방법 들이 있을지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


컴퓨터, 공유기 랜선 뽑기, 스마트폰 와이파이 끄기



컴퓨터에 연결이 된 랜선을 뽑습니다. 공유기의 랜선도 뽑습니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연결을 끊습니다. 인터넷이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로 컴퓨터에 전원을 켭니다. 반드시 연결이 되지 않아야 합니다.


랜섬웨어 감염 경로를 방화벽 설정으로 차단하기



랜섬웨어 차단 방화벽 설정을 위해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에 들어갑니다.



Windows 방화벽에 들어갑니다.



Windows 방화벽에서 고급 설정에 들어갑니다.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방화벽에서 인바운드 규칙을 선택을 한 다음에 새 규칙을 더블 클릭을 합니다.




새 인바운드 규칙 마법사에서 포트를 선택을 한 후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프로토콜 및 포트에서 특정 로컬 포트에 139, 445를 입력을 한 후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작업에서 연결 차단 항목을 선택을 한 후에 다음을 클릭을 합니다.



프로필에서 도메인, 개인, 공용 항목들이 전부 체크가 되어 있는지 여부 확인 후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름에서 SMB 차단이라고 지정을 하고 마침을 클릭을 하면 랜섬웨어 차단 방화벽 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인터넷을 재 연결을 한 후에 백신 및 보안 업데이트 하기



뽑힌 랜선을 다시 꽂아 현재 설치되어 있는 백신의 상태를 최신 업데이트 상태로 유지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윈도우 보안패치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스마트폰에도 백신 앱을 최신 업데이트를 합니다.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랜섬웨어에 감염이 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하는 것도 PC 관리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