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너무 피곤한 이유는 만성피로증후군일까?

정보|2017. 7. 17. 19:22

현대인은 전 보다 바쁘고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람 마다 다르지만 가장 괴로울 수도 있는 것이 만성피로입니다. 생활이 점점 복잡해지고, 스트레스 증가로 만성피로의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피로를 지속적으로 방치를 하게 된다면 큰 병을 부를 수 있는 원인을 제공을 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피곤한 이유는 만성피로증후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너무 피곤한 이유는 만성피로증후군 때문일까?



피로 증상은 정상적인 생리적인 반응이자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증상을 의미합니다. 피로에 대해 잘못 생각을 할 수도 있을 텐데 질병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일을 열심히 과도하게 하여 정신적, 육체적으로 탈진한 상태입니다. 피로의 종류에도 몇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생리적인 피로와 질병을 부를 수 있는 피로입니다.



생리적인 피로는 운동이나 식사 후에 또는 주말을 보내고 난 후에 오는 것입니다. 반면 질병을 부를 수 있는 피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피로를 느끼는 증상이 짧게는 6개월 미만으로 지속이 되는 급성피로와 6개월 이상 피로가 지속이 되는 만성피로로 나뉘어집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증상은 면역기능이 저하 혹은 이상 항진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 후에도 회복이 되질 않고, 일상생활의 절반 이상을 제대로 할 수가 없을 정도의 6개월 이상의 극심한 피로가 지속이 되어 두통, 근육통, 임파선종창, 인후통, 미열, 기억력 및 집중력 감퇴 등이 동반될 수 있는 위험한 병입니다.


쉽게 넘길 수 없는 병인 만성피로증후군을 앓게 되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아무런 이유가 없이 목 안이 자주 아프거나 목과 겨드랑이 주위에 있는 임파선이 아프거나 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심하다면 우울증, 불면증, 불안감 등 신경계 이상을 호소를 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는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될 병입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두뇌 기능이상이 올수도 있으며 심하면 장소와시간에 대한 감각을 상실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일 소아인 경우에는 인격형성, 성장장애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사춘기의 아이라면 만성 우울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