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adb 데이터베이스 실행 및 계정 로그인하는 방법

IT|2017. 10. 24. 03:00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을 하기 좋은 데이터베이스는 mariadb입니다.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웹개발이나 앱개발 시에도 사용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구문은 다른 데이터베이스에도 비슷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서로의 호환성이 될 수 있지만 개발을 하는 규모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선택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 데이터베이스를 접한다면 실행 및 계정 로그인을 하는 것을 통해 접해 볼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을 하다 보면 익숙해지기도 합니다. mariadb 데이터베이스 실행 및 계정 로그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 참고하기 좋은 포스팅 ]


▷ mariadb 데이터베이스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


mariadb


mariadb 데이터베이스 실행 및 계정 로그인하는 방법

세션 관리자


mariadb가 설치가 되었다면 바탕화면에 HeidiSQL 파일이 있습니다. HeidiSQL 파일을 실행을 합니다. 아이콘의 모양은 둥근 공의 모양으로 HS글자가 중앙에 있는 아이콘입니다. 포켓몬스터의 몬스터볼을 연상을 하게 됩니다. 세션 관리자 창에 신규를 클릭을 합니다.



해당 아이콘은 바로가기 아이콘이기에 삭제를 하여도 실제 파일이 삭제가 되지 않으므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 파일은 설치가 되어있는 경로에 있으니 실제 파일을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만들면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세션이름


세션 관리자에 신규로 Unnamed로 추가가 됩니다. Unnamed에 설정에 호스트명 / IP는 127.0.0.1, 사용자는 root, 암호는 설치 시에 지정한 암호로 입력을 합니다. 입력을 완료를 하였으면 열기를 클릭을 합니다. 세션 이름을 Unnamed를 다른 이름으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관리를 하기 쉬운 이름으로 변경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접속


root 계정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접속이 되었습니다. root 계정이 데이터베이스 설치를 할 때에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는 최상위 계정입니다. 이 계정을 통해 하위 계정을 생성을 하고 권한 부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생성, 테이블 생성도 가능하고 삽입, 삭제, 수정, 검색 등도 가능합니다.


기존에 mysql을 사용을 할 때에는 데이터베이스 생성, 테이블 생성, 데이터 검색, 수정, 삭제, 삽입은 명령프롬프트 화면에서 명령어를 입력을 통해 수행을 하였습니다. mariadb는 명령프롬프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기에 편리합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언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연동 시에는 데이터베이스 연동을 할 수 있는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연동 드라이버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연동을 할 수 있으니 유용하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도 필요합니다.


mariadb 데이터베이스 실행 및 계정 로그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복적으로 사용을 하다 보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사용방법에 대한 요령을 익히게 될 수 있습니다. mariadb를 처음 사용을 하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