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공포증증상, 치료법으로 극복하기

정보|2017. 9. 20. 09:00

좁고 어두운 공간인 화장실이나 창고, 막혀있는 곳에 혼자 갇혀 있다고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생각을 한다면 심장이 빨리 뛰어 무서워지고, 넓은 바깥으로 나와야 이러한 증상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 마다 이러한 사연이 다를 수도 있지만 대부분 트라우마나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공통적인 부분이 될 수 있는 것이 트라우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계속 방치를 해둔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미리 증상을 파악을 하는 것도 극복을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폐쇄공포증증상, 치료법으로 극복하기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폐쇄공포증증상


폐쇄공포증증상

폐쇄공포증


공포를 느끼는 경우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특정동물이나 사람, 상황, 환경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공포에 노출되게 됩니다. 이를 공포증이라고 합니다. 공포영화나 공포이야기 등을 볼 때에도 이러한 것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만일 혼자서 좁고 어두운 공간에 갇혀 있을 때에 느낄 수 있는 갑갑함이나 치과에서 얼굴을 천으로 덮었을 때에 느낄 수 있는 갑갑함이 특정 유형의 공포증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증상들만 가지고 폐쇄공포증이라고 파악을 할 수가 없습니다.



공포에 따라서 심장이 빨리 뛸 수도 있고, 무서움으로 두려움에 떠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할 수록 심해질 때도 있습니다.


공포자극


폐쇄공포증은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국한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공포입니다. 공포 자극에 노출이 되게 되면 즉각적으로 불안한 마음이 생깁니다. 심하면 공황발작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포감으로 인해 일상생활, 사회적, 직업적 기능, 대인관계 등에 심각한 지장을 초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방치를 하면 안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이러한 원인은 유전적, 심리적, 환경적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나 이전에 가지고 있던 공포의 경험이나 과도한 트라우마에 대한 경험이나 심한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갑갑한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에 대한  될 수가 있습니다. 폐쇄공포증에 해당할 수 있는 증상이 몇 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폐쇄공포증을 치료를 할 수 있는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만성적이거나 악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폐쇄공포증치료법

폐쇄공포증치료법


병원에서 약간의 약물로 편안하게 긍정적인 재경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치료자가 함께 점차적으로 두려운 상황에 적절히 노출될 수 있게 인지행동치료 등의 심리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혼자 고민을 하지 말고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폐쇄공포증증상, 치료법으로 극복하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치료법을 통해 극복을 하는 것도 더 나은 자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