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결산 2017년도 블로그를 마무리하다

IT|2018. 1. 17. 21:30

블로그 운영을 한 지 10개월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새로 개설을 한 신생블로그라 몇 번의 스킨을 바꾸고 블로그 운영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해보기 시작을 했습니다. 덕 분에 다양한 카테고리가 만들어지면서 각 각의 카테고리에 포스팅을 해야 하는데 관련 지식 부족과 책 또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어내야 포스팅을 창출을 할 수 있었습니다.


꾸준히 운영을 하는 블로그라 가비아 도메인을 새롭게 적용을 하기에 검색 누락 현상이 발생을 할 수도 있어 도메인만 구매하고 아직은 적용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른 블로그를 새로 만든 것을 적용을 할 계획입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블로그를 운영을 하는 기분은 참 말로 표현을 할 수 없네요. 포스팅 수를 10,000개를 채우는 것을 목표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운영 플랜을 계획을 모색을 하여야 할 때네요. 블로그 결산 2017년도 블로그를 마무리하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블로그 결산 2017년도 블로그를 마무리하다


새해 전 마지막 날까지 결산을 한 블로그 결과이기에 상위 1% 부지러너, 9개월차블로그, 포스팅 수는 700개 넘겼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1개, 많으면 10개 정도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예약 포스팅을 발행을 하였습니다.


자료가 빈약한 카테고리가 많지만 꾸준히 운영을 해오는 것 만 하여도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762개의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을 하였습니다. 2017년 3월 중순 부터 시작을 하여 2017년 12월 말까지 결과입니다. 그래프가 일정한 것이 아닌 들쭉 날쭉하는 것도 포스팅을 하지 않은 날이 있습니다. 적어도 하루에 1포스팅을 하니 나름대로의 성취감이 있습니다.



초창기에 포스팅을 할 때 태그에 많은 단어를 포함을 하였습니다. 운영을 하는 목적은 생활정보, IT, 여행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리뷰를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리뷰 카테고리를 따로 분류를 해놓았습니다.



글이 섞이는 것 보다는 각 각 따로 분류를 해놓을 수 있다는 것과 카테고리수를 최대 500개 정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카테고리 수는 100개 넘습니다.



전체 글이 700개가 넘지만 이 중에 생활정보 주제로 307개의 글을 발행을 하였습니다. 40 ~ 50% 정도 글을 발행을 한 셈입니다. 나머지는 IT, 여행, 리뷰 등의 정보들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쓴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습니다. 끈기가 정말 필요한 작업입니다.



총방문자수는 196,010명이 방문을 하였습니다. 500,000명이 방문을 하기를 정말 기대했는데 무언가 아쉽네요. 하지만 올 해에도 더욱 분발을 하여야 겠네요. 블로그 스킨을 2번 정도 바꾸느라 방문자수는 한 때 급감하기도 했습니다.


블로그 이전에 싸이월드 미니홈피, 세이클럽 클럽 운영을 해보았으니 블로그 운영은 과거에 경험들을 녹아내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꿈의 오아시스 블로그에 가장 인기 있는 글은 팝업광고차단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만 무려 5,232명이 읽었습니다. 전체 100% 중에 5%에 해당합니다. 물론 다른 글들도 읽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경로로 유입이 되어지기에 체류시간도 30초 정도입니다.



평균적으로 269번 정도 조회된 글들도 많습니다. 매 달 조회되는 글이 다르고 검색이 되어지는 키워드도 계절마다 달라집니다. 이 점을 노린다면 평균 300 ~ 1,000번 조회도 가능할 것입니다. 하나 하나씩 글을 올릴 때 마다 포스팅 수는 올라간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조회수 뿐만 아니라 많은 공감도 있습니다. 로커스위치(Roker Switch) 3Pin에 전선을 연결 후 수축튜브로 감는 방법 글은 4명이 공감을 하였습니다. 공감 이전에는 좋아요 버튼이었습니다. 다음, 티스토리가 개편이 되면서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방문자수, 유입경로 이 수치들이 딱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점 점 나아질 거에요.



꿈의 오아시스에 총 198번의 공감을 받았습니다. 해당 글에 대해 유익한 정보이거나 정말 찾고 싶었던 정보일 수도 있습니다. 꾸준히 운영을 하는 덕 분에 네이버 지식, 네이버 카페에서도 유입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꿈의 오아시스 블로그 글에 댓글은 달리지는 않습니다. 이웃 방문도 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은 하지를 않고 있습니다. 구글 크롬 start.siviewer.com 리다이렉션 바이러스 문제 해결방법 글에 3명이 댓글을 달았습니다. 구글 크롬에 이슈였던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 증상이 특정 사이트로 자동으로 이동을 합니다.



전체 글에 20개의 댓글이 등록이 되었습니다. 전체 글에 비해 댓글 수는 적지만 알찬 정보를 제공을 합니다. 앞으로의 행보가 정말로 궁금해집니다. 블로그 운영방향은 여행, IT, 프로그래밍, 핫딜 카테고리에도 포스팅을 할 계획입니다. 좋은 정보글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할께요~! 새롭게 만들 블로그는 금융, 재테크, 신용에 관련된 글을 올릴 계획입니다.


여행 카테고리에는 2015년 ~ 2017년 2월까지 틈틈히 해외를 유럽(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오스트리아, 체코, 헝가리,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에스토니아, 핀란드), 아시아(일본), 북 아메리카(캐나다, 미국)에 여행기,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에도 직접 공부를 한 내용을 올릴 예정입니다. 꿈의 오아시스 블로그 기대하세요^^~! 올 해에도 풍성한 블로그가 될 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