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elphp 프레임워크 사용하기

IT|2017. 5. 23. 15:04

각 각의 프로그래밍 언어 마다 프레임워크는 존재합니다. 웹 프로그래밍 언어인 PHP는 자유로운 언어인 만큼 프레임워크도 유용한 것이 많습니다. PHP 프레임워크는 불필요한 코드를 줄일 수 있으며, MVC 패턴의 적용으로 생산성 및 가독성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관련 기능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 fuelphp는 PHP5.3으로 작성이 되어있으며, 다른 프레임워크와 비교를 하였을 때 간단하고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MVC를 지원을 합니다. 규약과 절차 등이 프레임워크 마다 다르고, 습득하기 위한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만약에 이 프레임워크에서 벗어난 사용법을 채택을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fuelphp 프레임워크 사용하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fuelphp 프레임워크 사용하기



fuelphp 프레임워크를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1.7.3 버전을 Download를 클릭을 하여 다운받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은 fuelphp 1.7.3 압축파일을 엽니다.



C:\xampp\htdocs에 압축을 풉니다. xampp가 아직 설치가 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설치를 하면 됩니다.




fuelphp 정상적인 동작을 위해 설정파일에 추가를 하여야 합니다. C:\xampp\apache\conf\extra에 들어갑니다. httpd-vhosts.conf를 텍스트 문서나 Brackets로 엽니다.



NameVirtualHost *:80


<VirtualHost *:80>

    DocumentRoot "C:\xampp\htdocs\fuelphp-1.7.3\public"

    ServerName 127.0.0.1

    ServerAlias 127.0.0.1

    <Directory "C:\xampp\htdocs\fuelphp-1.7.3\public">

        DirectoryIndex index.php

        AllowOverride All

        Order allow,deny

        Allow from all

    </Directory>

</VirtualHost>


https-xhosts.conf 문서 부분 제일 아래에 위의 소스를 복사를 하여 붙여넣기를 한 후에 저장을 합니다. C:\xampp\htdocs\fuelphp-1.7.3에 있는 프레임워크를 동작을 하기 위해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XAMPP를 실행을 하여 Apache, MySQL를 Start를 클릭을 하여 서버를 정상 동작으로 합니다.



Apache, MySQL에서 Stop를 클릭을 하게 되면 서버는 중지가 됩니다. 보통은 Start를 클릭하여 서버가 동작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구글 크롬에서 http://localhost를 접속을 하게 되면 fuelphp 프레임워크를 정상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PHP의 기본정보를 확인을 하기 위해 새문서에서 위와 같이 입력을 한 후에 C:\xampp\htdocs\fuelphp-1.7.3\public에 new.php로 저장을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구글 크롬에서 http://localhost/new.php로 접속을 하면 PHP 기본정보가 나타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