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에 필요한 개발툴(Java Developer Tool) 설치 및 세팅하기

IT|2017. 3. 16. 12:16

전 세계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에는 자바(JAVA)도 포함이 되어 있을 만큼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입니다. 프로그래밍 배우기 위해 첫 언어를 C 또는 JAVA 둘 중에 하나를 선택을 하게 되는데 JAVA는 포인터가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C언어를 배우는 입장에서 보면 포인터 개념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어느 언어가 나은지는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이 배우고 싶은 언어를 선택을 하여 꾸준히 학습을 하여도 익히는데 있어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도 있습니다. JAVA, C 뿐만 아니라 웹프로그래밍 언어(Web Programming Language), 서버 프로그래밍 언어(Server Programming Language)도 있습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


java


자바 개발환경 세팅을 하기 위해 JDK(Java Development Tool)을 다운로드를 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접속을 합니다. 또는 네이버에서 Java를 입력을 합니다. 사이트에서 Download를 클릭을 합니다.



java se


Java SE를 선택을 합니다. 이외에도 Database, Middleware도 있습니다.


자바 설치


Browse by Category에서 Java SE를 클릭을 합니다.


자바 다운로드


Java SE Downloads에서 Java Platform (JDK) 8u121 Download를 클릭을 합니다.


64비트


Java SE Development Kit 8u121에서 Accept License Agreement 항목을 선택을 합니다.


버전


컴퓨터 사양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Windows x86은 32Bit이고, Windows x64는 64Bit입니다. 요즘에 나오는 최신 컴퓨터는 대부분 64Bit입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 설치


설치 next


다운로드 된 JDK(Java Development Kit)을 실행을 합니다. 설치화면에서 Next를 클릭을 합니다.


next


Feature Description에서 Next를 클릭을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설치를 준비 중입니다.


대상 폴더


대상 폴더는 그대로 둔 상태로 다음을 클릭을 합니다.


상태


JDK(Java Development Kit)이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설치가 완료가 되면 Close를 클릭합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 경로 설정하기


bin


JDK(Java Development Kit)를 설치를 하였으면 환경변수에도 경로를 추가를 하여야 합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가 설치되어있는 경로를 찾아갑니다. C:\Program Files\Java\jdk1.8.0_121\bin 이 경로로 들어갑니다.


바탕화면


해당 경로를 복사를 합니다.


환경 변수


내 컴퓨터 - 속성 - 시스템 속성 - 환경 변수에 들어옵니다.


새로 만들기


환경 변수에서 시스템 변수에 Path를 찾아서 더블 클릭을 합니다.


경로 설정


시스템 변수 편집에 변수 값에서 제일 끝에 커서를 둔 뒤에 ;를 추가하고 뒤에 복사했던 경로를 붙여넣기를 합니다. 확인을 클릭을 하면 적용이 됩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 테스트하기

명령 프롬프트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테스트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작 - 실행에서 열기에 cmd를 입력을 한 후에 확인을 클릭을 합니다.


cmd


명령 프롬프트 창이 나타나면서 javac를 입력을 합니다.


테스트확인


javac에 대한 명령어가 여러 줄들이 나타난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가 된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