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와이어 네온사인키트로 나 만의 액자 네온사인 만들기

리뷰|2017. 12. 29. 11:17

만들기나 DIY를 즐기는 걸 취미인가요? DIY가 취미라면 EL와이어로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술을 표현을 할 수가 있습니다. EL와이어의 활용도는 정말로 다양합니다. 어떤 아이디어에 따라 이 것을 액자 형태로도 제작을 할 수 있고, 창문에 멋지게 장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크리스마스에 상점들에 네온사인이 켜져있던 것을 보았을 거에요. 직접 구매를 하기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직접 제작을 하여 구매를 하는 것 보다 비용을 아낄 수 있다면 금상첨화가 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완제품은 따로 손을 댈 필요가 없고, 손 쉽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조립을 하는 것은 돈을 절약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신에 손이 많이 갑니다.



이 차이점이 있어 어떻게 EL와이어를 통해 작품을 구현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만 터득을 한다면 손쉽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을 할 수 있는 도구들도 다양합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EL와이러를 통해 예술 작품을 승화시키고 있습니다. 금손!! 정말 황금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올 해 2017년이 지나기 전에 메카솔루션 체험단 2기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을 하니 정말 좋은 기회들이 찾아옵니다. 해당 제품을 메카솔루션에서 EL와이어 키트를 제공을 받아 체험후기를 작성을 합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 키트로 나 만의 액자 네온사인 만들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 키트로 나 만의 액자 네온사인 만들기


EL와이어 네온사인 키트를 완성한 최종결과 모습입니다. 제 손이 황금손이 아니라 철사와 EL와이어가 서로 위치가 일치하지 않거나 엇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 번 더 만들어본다면 어느 정도 극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 따라할 수 있는 최종본 스케치 그림이 있어 철사를 그에 맞게 구부릴 수 있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초보자분이 하기에 조금 번거로운 면이 있습니다. 본드를 철사와 EL와이어를 붙여야 하기에 본드가 손에 묻기도 합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 키트 완성을 한 것을 좀 더 응용을 해보았습니다. EL와이어를 그대로 사용을 하였습니다. 철사는 따로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응용을 하게 된 계기는 나 만의 액자를 갖고 싶었습니다.


"하필 왜 여우일까?"라고 질문을 할 수도 있을텐데, 액자 그림 중에 대부분 동물, 배경 그림들 밖에 없어 이 중에 귀여운 여우 액자를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단 돈 3,000원입니다. 이 액자에 있는 붉은 여우에게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여우의 차갑던 심장에 생명을 불어넣었으니 어두운 곳에서 초록빛을 밝게 비추어줄거에요. 붉은여우의 따뜻한 연말 선물입니다. 이 붉은여우는 파이어폭스 아이콘에도 있는 세계의 동물이네요.


정말 바램인건 여우가 말을 걸어오면 좋겠네요.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반신 반의하게 최종으로 만든 걸 다시 끔 보게 됩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 키트 택배로 수령하다



메카솔루션 체험단 2기에 선정이 되고, 해당 EL와이어 네온사인키트를 택배로 수령을 하였습니다. 택배를 개봉을 하니 지퍼백으로 쌓여진 키트가 들어있습니다. 무게는 많이 가볍습니다. 본격적인 제작을 위해 지퍼백을 개봉을 합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키트에 어떠한 부품들이 들어있는지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예술 작품을 만들기 위한 EL와이어는 정말 필수입니다. 희망 같은 부품이네요. 공예용 철사도 있고, 최종 완성본을 위한 나무 틀도 있습니다.



EL와이어에 불을 밝혀줄 USB 연결선도 있습니다. 보조배터리는 기존에 사용을 하던 걸 따로 준비를 했습니다. 2년 넘게 사용을 한 가성비가 아주 최고인 샤오미 보조배터리입니다. 공예용 철사와 EL와이어에 붙일 강력본드도 있습니다. 붉은여우의 생명을 불어넣기 위한 설레임이 가득합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키트 제작하다



와이어 스케치 그림 종이를 펼칩니다. 그 위에 공예용철사 및 EL와이어를 꾸밀 수 있는 틀을 배치를 합니다. 1번에 공예철사, 와이어를 넣어야 합니다. 작업 이전에 와이어의 끝 부분을 잘라 주는 작업을 먼저 하여야 합니다.



지퍼백으로 포장이 된 EL와이어 및 공예용 철사를 꺼냅니다. 가위, 강력본드도 같이 준비를 합니다. 강력본드도 EL와이어 네온사인키트에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강력본드는 정말로 조심히 다루어야 합니다. 그림 스케치를 보면 영어의 하나의 단어로 보입니다.



EL와이어의 끝부분을 가위로 살살 잘라줍니다. USB연결선과 보조배터리와 연결 후에 와이어 불빛이 잘 들어오는지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와이어는 +, -극이 있는 LED 처럼 생기지 않아 부담이 덜 듭니다. LED라면 일일이 하나 하나씩 납땜을 해야 하는 참사가 벌어졌을 수도 있네요.



EL와이어에 USB연결하는 부분의 적당한 위치에 강력본드로 공예용 철사를 붙여야 합니다. 본드를 살살 고무부분을 묻혀줍니다. 플라스틱이나 고무가 아닌 철이라 제대로 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틀 안에 1번 구멍부터 공예용철사, 와이어를 집어넣어서 조금씩 형태를 갖추어 나가야 합니다.



첫 알파벳 부터 조금씩 철사를 구부려 갑니다. 구멍도 총 18개가 되니 철사를 고정이 되게끔 하는 것도 좋은 작업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EL와이어도 철사가 들어간 구멍에 같이 넣어야 합니다. 철사로 구부리는 건 스케치에 있는 그림대로 따라할 수 있는데 EL와이어와 철사의 위치를 동일하게 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알파벳을 조금 조금씩 철사와 와이어로 완성시켜나갑니다. 처음 입문을 한다면 약간은 어려울 수 있기도 합니다. 이 번에는 제대로 만들지 못했더라도 조금씩 연습을 거듭할 수록 스케치에 있는 그림대로 완성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 손이 황금손이 아니라 스케치에 있는 단어대로 미흡한 완성을 하였습니다. 어설플 수도 있습니다. 공예용 철사와 EL와이어가 본드를 조금씩 붙여도 쉽게 붙여지질 않아 어느 정도 보일 수 있는 형태로 완성을 하였습니다.



이제 키트를 완성을 하기 위해 나무 틀을 각각 조립을 합니다. 보조배터리를 미리 준비를 합니다. 틀을 조립을 하는데 나무로 되어 있기에 부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살살 나무가 아프지 않게 조립을 합니다. 조립을 하였으면 보조배터리와 연결을 하여 예쁘게 불빛이 비추어지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와이어의 모양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와이어의 색깔도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 모양으로 작품을 만든다고 가정을 한다면 핑크색 와이어로 만들 수 있습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키트를 완성을 한 모습





불을 다끄고 보조배터리와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예쁜 모습으로 완성된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황금손이었더라면 좀 더 예쁘게 만들 수 있었는데 아쉽네요. 이를 좀 더 응용을 하기 위해 액자를 따로 준비를 했습니다. 나 만의 액자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끄집어내게 됩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키트로 나 만의 액자만들기


액자에 있는 여우의 차가운 심장에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으로 준비한 액자 뒷 부분을 개봉을 했습니다. 나무 거치대는 따로 손을 댈 필요는 없습니다. 여우 그림, 투명코팅지만 와이어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귀여운 여우가 보이나요? 여우 그림에 Fox라는 글자를 사인펜으로 씁니다. FireFox로 할려고 했는데 와이어 줄이 짧을 수도 있어 Fox로만 하기로 했습니다. 공예용철사를 사용을 하지 않기에 수월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전에 완성했던 키트를 분리를 합니다. 부품들을 재사용을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본드로 붙어있는 부분을 조각칼로 조금씩 공예용 철사와 때어냅니다. 이 때 와이어가 끊어질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서 떼어내야 합니다. 천천히 떼어내는 것도 좋은 스킬이 될 수 있습니다. 공예용철사와 와이어를 완전히 분리를 하였다면 공예용철사는 따로 보관을 합니다.



여우그림에 알파벳 F부터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여우그림 위에 투명코팅지를 맞추어줍니다. 알파벳 F에 적당하게 송곳으로 구멍을 뚫습니다. 구멍을 뚫으면 와이어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와이어를 살살 집어넣습니다. 코팅지라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알파벳 F를 완성을 하였으면 보조배터리와 연결을 하여 확인을 합니다. F에 불빛이 잘 비추어집니다.



알파벳 o도 적당하게 송곳으로 구멍을 각각 뚫어줍니다. 알파벳 F와 달리 작업을 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구멍을 8개 정도 뚫어줍니다. 와이어를 살살 집어넣고 작업을 합니다. o를 만들었으면 보조배터리를 연결을 하여 불빛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을 합니다. 와이어로 만든 Fo에 불빛이 들어오는 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알파벳 x가 남았습니다.



알파벳 x도 Fo와 동일하게 적당한 위치에 송곳으로 각각 뚫어줍니다. 와이어로 조금히 구멍 안에 넣습니다. x를 만들었으면 나머지 남은 와이어를 그림 상단에 있는 글자 부분에 밑줄 표시 처럼 와이어 작업을 합니다. 밑줄의 반대편에도 송곳을 뚫어서 작업을 합니다. 와이어 작업을 완료를 하였으면 보조배터리를 연결을 합니다. Fox 불빛이 들어오는 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남은 작업은 액자에 넣어 나무 거치대로 고정을 시키는 작업만 하면 됩니다. 와이어 작업한 여우그림을 액자틀에 조금히 끼워줍니다. 나무 거치대를 액자에 끼워줍니다. 액자틀에 세워졌던 철사로 나무 거치대를 고정을 합니다. 이 때 usb선을 나무 거치대 쪽으로 빼냅니다. 보조배터리와 연결을 하기 수월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보조배터리와 EL와이어 usb와 연결을 합니다. 와이어에 빛이 들어오는 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usb에 연결을 하기에 번거로울 수도 있습니다. usb허브로 편하게 연결을 할 수 있으며 보조배터리가 있으면 좋습니다.



완성된 나 만의 액자입니다. 여우가 정말 기뻐하네요~! 직접 제작을 한 나 만의 액자는 인테리어아이템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어디에 배치를 하느냐에 따라 집 안의 분위기를 다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거실에 배치를 하는 것도 여우가 항상 빛이 되어 줄거에요.


여우의 심장에 생명을 불어넣다



활기를 되찾은 여우는 더 이상 외롭지 않습니다. 항상 누군가 곁에 있기에 행복한 미소를 그려냅니다. EL와이어로 나 만의 액자를 만들어보실래요? 세상에서 하나 뿐인 나 만의 작품입니다. EL와이어를 다양하게 응용을 한다면 소품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EL와이어 네온사인키트로 나 만의 액자 네온사인 만들기에 대한 체험후기입니다. EL와이어로 작업을 할 때 가급적이면 본드를 적게 사용을 하는 것을 권장을 합니다. 본드가 많이 붙어 버리면 나중에 이를 재사용할 때 필요하게 됩니다.


다시 사용을 할 와이어를 떼어낼 때 와이어가 끊어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 점만 조심을 한다면 붉은여우와 같은 멋진 작품을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DIY 세계로 빠져보세요~! DIY의 세계는 흘러넘치는 바다와 같습니다.


#메카솔루션, #만들랩, #전자제품, #DIY전자제품, #DIY키트, #네온사인, #EL와이어, #EL와이어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