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jsp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

IT|2017. 12. 8. 06:00

jsp 프로젝트나 프로그래밍을 진행을 한다면 개발툴을 사용을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개발툴 중에 이클립스는 자바, html, php 등 다양하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를 하여 데이터베이스까지 컨트롤을 할 수 있는 굉장히 유용한 개발툴입니다.


이클립스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 중에 EE 버전을 사용을 하는 것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을 하는데 있어 확장성이라는 강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무료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에도 설치를 하여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는 JDK(Java Develoment Kit)가 먼저 설치가 되어야 합니다.

JDK는 자바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필수로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운영체제 마다 호환성이 있는 것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이클립스 jsp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클립스


이클립스 jsp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

프로그래밍


모든 프로그래밍은 Hello World로 시작을 하는 것이 공통적입니다. jsp도 마찬가지입니다. 이클립스에서 jsp 프로젝트를 생성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클립스를 실행을 하고 Project Explorer에 바로가기 메뉴 - New - Project를 클릭을 합니다.


바로가기 메뉴에서 프로젝트를 불러올 수 있기도 하고, 기존의 진행을 하던 프로젝트를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내보내는 것은 압축파일로도 프로젝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압축파일을 usb나 웹하드에 보관을 하면 다른 장소에서도 충분히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jsp


New Project. Select a wizard. Create a Dynamic Web project에 Web - Dynamic Web Project를 선택을 합니다. Next를 클릭을 합니다. jsp는 Dynamic Web Project로 프로젝트를 진행을 합니다. jsp servlet도 이와 동일하게 프로젝트를 만들어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jsp는 웹프로그래밍을 할 때 많이 사용을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자바 프로그래밍


New Dynamic Web Project. Dynamic Web Project. Create a standalone Dynamic Web project or add it to a new or exisiting Enterprise Application. Project name을 원하는 이름으로 입력을 합니다. Target Runtime에는 톰켓서버 버전을 선택을 합니다. Apache Tomcat 8.5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Finish를 클릭을 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이클립스에 Project Explorer에 jsp 프로젝트가 생성이 된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Hello World는 WebContent에 html이나 jsp파일을 생성을 하여 코딩을 통해 결과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텍스트 문서나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코딩을 할 수 있지만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이클립스라면 이러한 불편한 점을 해소할 수 있는 충분한 개발도구입니다. 이클립스 jsp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jsp 프로그래밍을 시작을 한다면 jsp 프로젝트를 생성을 하는 과정을 먼저 거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한 코딩을 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