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에 아파치 톰켓서버 연동하는 방법

IT|2017. 11. 30. 06:00

jsp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개발툴을 이클립스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jsp는 톰켓서버로 실행이 되기에 미리 연동을 하는 방법도 프로그래밍을 할 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왜 연동을 할까요? 조금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일일이 연동을 하지 않고 한다면 정말로 번거로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톰켓서버 실행을 하고, 편집기에 jsp 소스코드를 코딩하고 저장을 한 후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으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클립스를 이용을 하면 이와 같은 복잡한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신다면 알아두어야 할 정보입니다. 이클립스에 아파치 톰켓서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클립스


이클립스에 아파치 톰켓서버 연동하는 방법

아파치 톰켓서버


아파치 톰켓서버와 연동을 하기 위해 이클립스를 실행을 합니다. 상단 메뉴에 Window - Preferences를 클릭을 합니다. Window 메뉴에는 이클립스 개발툴을 설정을 할 수 있는 전반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New Window, Editor, Apperence, Show View, Navigation, Perspective, Web Browse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server


Preference에 왼쪽 메뉴 Server - Runtime Environments를 클릭을 합니다. Server Runtime Environments에 Add를 클릭을 합니다. Server Runtime Environments에 설치되어 있는 아파치 톰켓서버를 추가를 하여야 합니다. 톰켓서버 버전은 8.5를 많이 사용을 합니다.



apache


New Server Runtime Environment에 Define a new server runtime environment에 현재 설치되어 있는 아파치 톰켓서버를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Select the type of runtime environment.에 Apache Tomcat v8.5를 선택을 합니다. Apache Tomcat v8.5 supports J2EE 1.2, 1.3, 1.4, and Java EE 5, 6, and 7 Web modules. Next를 클릭을 합니다.


tomcat server


Tomcat Server. Specify the installation directory. Name에 Apache Tomcat v8.5로 기본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Tomcat installation directory에 Browse를 클릭을 합니다. 설치된 아파치 톰켓서버 경로를 추가를 하여야 합니다.


로컬디스크


폴더 찾아보기에 Select Tomcat installation directory.에 아파치 톰켓서버가 설치된 경로를 선택을 합니다. 설치파일로 설치를 하게 되면 Program Files 폴더 하단에 위치합니다. 압축파일로 설치를 하게 되면 원하는 경로에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경로를 선택을 하였으면 확인을 클릭을 합니다.


tomcat server


Tomcat Server. Specify the installation directory에 설치된 아파치 톰켓서버를 추가를 완료를 하였으면 Finish를 클릭을 합니다. JRE는 따로 설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Tomcat installation directory 외에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runtime


Server Runtime Environment에 아파치 톰켓서버가 추가가 되었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Apply and Close를 클릭을 하면 적용 후에 설정 창이 닫힙니다. Preferences에는 Install/Update, Java, Java EE, Java Persistence, JavaScript 등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편리하게 사용을 하기 위해 설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클립스에 아파치 톰켓서버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시는데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