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idiSQL 글자크기 바꾸는 방법

IT|2017. 11. 17. 06:00

mariadb를 사용을 하기에 좋은 툴은 HeidiSQL입니다. 이 툴로 데이터베이스 생성, 수정, 삭제와 테이블 생성, 삽입, 수정,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 생성, 권한 주기도 가능합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에 SQL문을 입력을 할 수도 있지만 편리하게 사용을 하는 방법은 툴을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툴도 SQL문 쿼리를 실행을 하여 결과를 확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삽입, 수정, 검색, 삭제 등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면 글자크기가 매우 작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을 하고자 설정을 하여 사용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글자크기 변경을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HeidiSQL 글자크기 바꾸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mariadb


HeidiSQL 글자크기 바꾸는 방법

데이터베이스


HeidiSQL 글자크기를 바꾸기 위해 HeidiSQL를 실행을 합니다. 세션 관리자에서 사용자, 암호, 포트를 입력을 한 후에 열기를 클릭을 합니다. 신규로 새로 생성을 하여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여러 계정을 만들었다면 신규 생성을 통해 로그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로그인을 하였다면 툴에 글자크기가 작다는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쿼리 부분의 글자와 아래 SQL문 글자크기, 쿼리 결과창에 대한 글자크기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설정에서 바꿀 수 있으며 간단합니다. 개발툴에 중요한 것이 설정환경입니다. mariadb를 사용을 한다면 HeidiSQL을 추천을 합니다.


쿼리


HeidiSQL 툴의 상단메뉴에 도구 - 환경 설정을 클릭을 합니다. 이 외에 사용자 관리자, 유지보수, 대량 데이터 편집기, 명령 줄 실행, 데이터베이스를 SQL로 내보내기, 격자 형 내보내기, CSV 파일 가져오기, TEXT/BLOB 필드에 파일 삽입 등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부분이 쿼리 부분입니다. 직접 SQL 구문을 입력을 하여 결과를 확인을 할 수 있기에 편리합니다.


편집기환경


환경설정에 상단메뉴 - SQL를 클릭을 합니다. SQL에 편집기 글꼴을 원하는 크기로 입력을 합니다.  적용을 클릭을 합니다. 글씨체도 바꿀 수 있습니다. 탭 넓이, 최대 결과 설정,  자동 완성 기능 활성화, 탭을 닫으면 수정된 쿼리 또는 파일의 저장 여부를 묻는 메시지 표시, 요소, 전경, 배경 등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문자서식


환경설정에 상단메뉴 - 문자 서식을 클릭을 합니다. 글꼴에 글자크기를 원하는 크기로 입력을 하여 적용을 클릭을 합니다. 확인을 클릭을 하면 환경설정 창이 닫아집니다. 문자 서식에는 글꼴, 데이터 격자 내 열의 최대 너비, 데이터 탭에 표시되는 행의 수(단계/최대), 격자 행의 문자를 설정된 줄까지 표시, 격자 문자 색상, NULL 배경 색상("없음"을 선택하면 비활성), 형 배경(교대), 지역 번호 형식, 결과 탭을 통해 SQL 문자를 팝업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환경설정에서 SQL, 문자 서식에 변경한 글자크기에 맞게 툴에 변경이 된 글자크기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을 하던 불편함을 덜어낼 수 있고,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만 제대로 활용을 한다면 원하는 환경으로 설정을 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HeidiSQL 글자크기 바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ariadb 데이터베이스를 이용을 하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