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mcat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

IT|2017. 10. 12. 06:00

웹프로그래밍 시에 웹서버 프로그램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외부에서 접속을 할 때에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서버에는 데이터베이스도 반드시 설치가 되어 있어야합니다. 데이터베이스가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하는 이유는 로그인, 회원정보 검색 및 입력, 해당 사이트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삽입, 삭제, 수정, 검색 등을 할 수가 있습니다. JSP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이 되는 웹서버 프로그램은 tomcat입니다. 아이콘은 고양이 모양입니다. tomcat을 설치를 하는 방법은 설치 프로그램을 통한 설치와 압축파일을 통한 설치가 있습니다.


무난하게 설치 프로그램을 통한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톰켓에 대한 포트번호는 8080입니다. tomcat 실행 후에 웹서버에 접속 시에 반드시 필요한 포트번호입니다. tomcat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tomcat 다운로드


tomcat 다운로드

tomcat 다운로드


tomcat을 다운로드를 하기 위해 구글에 tomcat download로 검색을 합니다. Apache Tomcat - Welcome. tomcat.apache.org/. Apache Tomcat. The Apache Tomcat Software is an open source implementation of the Java Servlet JavaServer Pages, ... Download에 Download를 클릭을 합니다. tomcat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접속이 됩니다. 이외에 Tomcat Connectors, Apache Tomcat Versions, Apache Tomcat 8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톰켓은 이클립스에 jsp 프로그래밍을 위한 프로젝트 생성 시에 웹서버로 동작을 위해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jsp 프로젝트 생성과 톰켓을 연동을 하는 방법에 대해 추후에 포스팅을 할 계획입니다. wifi 공유기와 연결된 컴퓨터라면 스마트폰으로 wifi를 연결을 하여 해당 jsp 페이지에 대해 서버에 접속을 하여 결과를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파치 톰캣


Apache Tomcat에 왼쪽메뉴에 Download - Tomcat 8을 클릭을 합니다. Tomcat 8이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버전입니다. Apache Tomcat, Problems?, Documentation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톰켓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니 tomcat 홈페이지에 한 달에 한 번은 접속을 하여 확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Documentation에는 tomcat에 관련된 소스나 정보를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톰켓 최신버전


Apache Tomcat Download에 8.5.23. Please see the README file for packaging information. it explains what every distribution contains. Binary Distributions에 Core에서 32-bit/64-bit Windows Service Installer (pgp, md5, sha1)을 클릭을 하여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해당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받는 것이 톰켓 설치 프로그램입니다. 32bit, 64bit 호환이 됩니다. 톰켓을 압축파일로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압축파일을 다운로드를 받아 원하는 경로에 압축을 풀면 됩니다. C드라이버에 압축을 풀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서 사용을 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압축파일은 32bit, 64bit로 구분이 됩니다. 해당 운영체제에 대한 비트에 맞게 다운로드를 받으면 됩니다.


tomcat 설치하기

tomcat 설치하기


다운로드 받은 tomcat 설치파일을 실행을 합니다. Welcome to Apache Tomcat Setup. Setup will guide you through the installation of Apache Tomcat. It is recommended that you close all other applications before starting Setup. This will make it possible to update relevant system files without having to reboot your computer. Click Next to continue에 Next를 클릭을 합니다. 설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License Agreement. Please review the license terms before installing Apache Tomcat. Press Page Down to see the rest of the agreement. If you accept the terms of the agreement, click I Agree to continue. You must accpet the agreement to install Apache Tomcat. 라이센스 동의에 I Agree를 클릭을 합니다.


프로그램 설치 목록


Choose Components. Choose which features of Apache Tomcat you want to install. Check the components you want to install and uncheck the components you don't want to install. Click Next to continue. Select the type of install Or, select the optional components you wish to install에 Tomcat, Start Menu Items, Documentation, Manager 항목에 대한 기본적인 체크로 합니다. 다음 단계를 진행을 하기 위해 Next를 클릭을 합니다.


포트번호


Configuration. Tomcat basic configuration. Server Shutdown Port는 8005, HTTP/1.1 Connector Port는 8080, AJP/1.3 Connector Port는 8009, Windows Service Name는 Tomcat8로 지정이 되어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진행을 하기 위해 Next를 클릭을 합니다.


자바 가상머신


Java Virtual Machine. Java Virtual Machine path selection. Please select the path of a Java SE 7.0 or later JRE installed on your system. tomcat을 설치를 하기 위해 J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JDK는 자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반드시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해당 경로는 자동으로 감지를 하여 선택이 되어집니다. JDK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JDK를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진행하기 위해 Next를 클릭을 합니다.



경로설정


Choose Install Location. Choose the folder in which to install Apache Tomcat. Setup will install Apache Tomcat in the following folder. To install in a different folder, click Browse and select another folder. Click Install to start the installation. Destination Folder(설치될 폴더 경로)는 기본적인 경로로 그대로 둡니다. 다음 단계로 진행을 하기 위해 Install를 클릭을 합니다.


톰캣 설치

아파치 톰캣 설치 완료


Installing. Please wait while Apache Tomcat is being installed. tomcat이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 시간이 걸릴 수가 있습니다. 최신 컴퓨터이면 빠른 시간 안에 설치가 완료가 됩니다. Completing Apache Tomcat Setup. Apache Tomcat has been installed on your computer. Click Finish to close Setup. 설치가 완료가 되었으면 Finish를 클릭을 합니다. Apache Tomcat은 자동실행이 됩니다.


tomcat 웹 브라우저에서 접속 확인하기

톰캣 접속 확인


자동실행이 된 tomcat은 시계 옆에 작업표시줄에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깃털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재생아이콘은 서버가 실행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중지라면 정지 아이콘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톰캣에서 실행 및 중지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톰캣을 실행을 하여 Start를 클릭을 하면 서버가 시작이 됩니다. Stop를 클릭을 하면 서버가 중지가 됩니다.


컴퓨터 전원을 켜고 윈도우 바탕화면이 나타나면 톰캣이 자동으로 실행이 되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를 따로 설정을 하여 컴퓨터 전원을 켜고 윈도우 바탕화면이 나타날 때 실행이 되지 않게 할 수도 있습니다.


톰캣 실행 확인


설치가 완료되고 tomcat이 자동실행이 되어 웹서버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실행을 합니다. 구글 크롬이 설치가 되어 있다면 구글 크롬을 실행을 합니다. 주소창에 http://localhost:8080 으로 입력을 하여 접속을 합니다. Apache Tomcat 기본 웹페이지가 나타납니다. 고양이 그림을 확인을 할 수 있다면 정상적으로 웹서버에 접속을 한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jsp 프로그래밍을 하고 원하는 결과는 위의 주소를 입력을 하고 뒤에 해당 jsp 경로로 접속을 한다면 결과를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tomcat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jsp 프로그래밍 시에 필요한 웹서버를 찾으신다면 유용한 정보가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