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탐구보고서 쓰는 법과 주제 선택 방법

정보|2017. 9. 12. 06:00

초등학생이면 방학 때 마다 방학숙제를 하여야 합니다. 그 동안의 방학 동안에 숙제를 위해 자료를 조사하고 수집, 정리를 통해 숙제를 하곤 합니다. 방학숙제 뿐만 아니라 개학 후에 학교를 다닐 때에도 과학탐구보고서나 비슷한 보고서를 쓸 때도 있습니다. 숙제를 해가는 것도 공부를 하는 습관을 길러주는데 좋습니다.



미루는 것 보다는 미리 알고 하는 것이 아이에게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과학탐구보고서 쓰는 법과 주제 선택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과학탐구보고서


과학탐구보고서 쓰는 법과 주제 선택 방법

주제 선택 방법


기본적인 과학탐구보고서 양식은 아래와 같은 양식입니다. 보고서 쓰는 형식은 예를 들어보면 제목, 줄거리, 느낌, 탐구주제(제목), 주제 선정의 이유(10줄 정도), 탐구기간 별 활동 내용, 준비물, 관련자료정리(이론적배경), 탐구내용, 결과정리, 토론 및 느낌점 등을 보고서에 각 각 써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작성을 하면 됩니다.



과학탐구보고서



초록초등학교

3학년 1반 5번

김방울






1. 탐구 주제(제목)


실험을 하고자 하는 탐구 주제를 적습니다.



2. 주제 선정의 이유(10줄 ~ 20줄 정도)


실험을 하고자 하는 탐구 주제 선정 이유를 적습니다.






3. 탐구기간 별 활동 내용


활동기간, 활동내용을 표에 적습니다.


(탐구 예시)


  활동기간

 활동내용

2017.7.1 ~ 2017.7.8

 탐구 주제에 관한 자료조사(인터넷 2시간 동안 수집, 관련 책 읽기 및 정리)

2017.7.15 ~ 2017.7.30

 탐구 실험준비물 준비 및 테스트(주제에 관련된 실험준비)

2017.8.1 ~ 2017.8.7

 탐구 주제에 대한 실험 소감문 작성




4. 준비물


탐구 주제에 대한 실험 준비물을 적습니다.



5. 관련자료정리(이론적 배경)


백과사전, 교과서, 관련 도서, 인터넷의 탐구내용에 관련된 내용을 출처를 적습니다. 책의 경우에 해당 페이지 숫자를 적습니다.




6. 탐구내용(탐구과정)


자료를 찾은 방법, 찾아서 정리를 했던 방법, 실험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과정을 나타내는 결과를 자세하게 적습니다.





7. 결과정리


앞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을 하여 적습니다.




8. 토론 및 느낀점


아래의 4가지를 각 각 적습니다. 아래의 양식 외에 비슷하게 적어도 됩니다.


탐구를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탐구 준비물을 준비를 했던 방법 및 들었던 비용

탐구를 할 때 어려웠던 점과 얻을 수 있었던 점

종합적인 느낌


9. 참고자료나 문헌


탐구를 위해 필요했던 자료참고의 출처(책 이름, 찾은 웹사이트 주소)를 적습니다.





탐구내용


과학탐구보고서의 주제를 선택을 하는 방법은 실생활에 사용되는 거나 평소에 관찰을 하고 싶었던 것을 써도 좋습니다. 과학이란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닌 실생활에서도 많이 접할 수도 있습니다. 빌라나 아파트 각층에 대한 온도와 습도의 변화를 5일 ~ 7일 정도로 똑같은 시간 대에 기록을 하여 보고서를 작성을 하는 방법도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꽃은 어떠한 물에서 제일 오래 살 수 있을까? 실험을 해보는 것도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기념일이나 생일 때 선물을 받았던 꽃다발이 빨리 시들어서 아쉬웠다고 실험 주제 및 동기로 정하면 되고, 선물받았던 꽃을 한송이씩을 소금물, 설탕물, 퐁퐁에 섞은 물, 수돗물, 세제를 섞은 물, 비누로 섞은 물, 식초를 탄 물, 등 물의 종류를 바꾸어 가며 실험을 해보는 것도 좋은 예입니다. 꼬마전구를 통해 빛을 밝히는 실험도 좋습니다. 실험을 하는데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들거나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렴하게 하는 방법도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