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소개 및 역사

IT|2017. 9. 6. 09:00

홈페이지를 제작을 할 때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는 HTML5, CSS, 자바스크립트입니다. 이 중에 자바스크립트는 Java라는 언어와 전혀 다른 언어입니다. 웹 프로그래밍을 할 때 사용을 하는 언어이므로 클라이언트의 보여질 수 있는 화면 부분에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요즘은 클라이언트, 서버로 사용을 할 수 있는 Node.js를 많이 사용을 하는 추세입니다.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소개 및 역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소개

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홈페이지 제작 시에 사용이 될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에 해당이 됩니다. 특수한 목적이 아닌 이상 모든 웹 브라우저에 인터프리터가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HTML, CSS와 함께 웹을 구성을 하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HTML이 웹 페이지의 기본 구조를 담당하고, CSS가 디자인을 담당한다면 자바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 단에서 웹 페이지가 동작하는 것을 담당을 합니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자바스크립트는 Java와 별 관계가 없는 언어입니다. 이름이 비슷하다고 해서 같은 언어가 되지는 않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구동 방식도 Java 가상 머신을 이용을 해서 돌리는 Java와 브라우저 내에 스크립트 엔진이 존재하는 Javascript와는 완전히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웹 서버


웹 서버용 파생 규격도 다릅니다. Java는 JSP이고, Javascript는 Node.js입니다. 문법이 Java와 비슷할 수 있는데 Java와 Javascript가 모두 C에서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중괄호로 구분을 하는 블럭, 세미콜론으로 줄이 끝남을 알리는 것, 변수, 연산자 사용법 등 기초적인 문법이 C 문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역사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역사


1995년에 자바스크립트는 Brendan Erich에 의하여 모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모카는 커피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그 해에 9월에 라이브스크립트로 이름이 변경이 되었고, 12월에는 자바스크립트로 최종적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웹페이지


1997년 동적을 변할 수 있는 컨텐츠와 웹페이지의 외관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 문서 객체모델(DOM)을 다루어 컨텐츠와 스타일을 변화하고, 요소를 보여주거나 숨기는 것 등과 같은 기능들이 가능해졌습니다. 동적 HTML은 IE4와 넷스케이프 네비케이터4에서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XMLHttpRequest API


1999년에는 XMLHttpRequest API가 나왔습니다. 이 API는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를 http 또는 https로 서버에게 요청을 하고, 텍스트 형식으로 (xml, html, json 등)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IE5에도 등장하였습니다. 요즘에는 파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데이터 교환 포맷


2001년 JSON(자바스크립트 기반의 데이터 교환 포맷)이 등장하였습니다. 더글라스 크락포드는 lisp에서 아이디어를 얻었고, 이를 테스트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문법을 JSON이라 이름을 붙이고 문서화를 하였습니다. JSON은 객체, 배열, 문자열, 숫자, 불린 등을 구조적인 데이터로 표현하기 위해 자바스크립트 리터럴로 사용이 됩니다.



수년간 JSON은 마크업이 아닌 구조적인 데이터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XML의 대안으로 자바스크립트와 함께 인기를 얻었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시에도 JSON을 통해 서버에서 파싱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Ajax


2005년에는 Ajax가 등장하였습니다. Ajax는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 수준으로 웹 페이지들 간의 상호작용을 하기 위한 기술들의 모음입니다. 2005년 2월에는 구글 Maps가 소개되었습니다. 이 전에도 세계의 지도를 팬과 줌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이는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로드 된 지도만 보여졌습니다. 구글 맵이 출시된 이후에는 Jesse James Garrett는 구글 맵이 다른 대화형 웹사이트들과 어떤 특징들을 공유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JQuery


2006년에는 JQuery가 등장했습니다. JQuery는 브라우저의 차이를 넘어선 추상화와 DOM의 쿼리 및 수정을 위한 강력하고 매끄러운 API를 제공하여 DOM 조작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글


2008년에는 V8이 등장하였습니다. 구글이 크롬 웹 브라우저를 소개했을 때, 많은 장점들 중 하나는 V8이라고 불리는 빠른 자바스크립트 엔진입니다. 이는 자바스크립트가 느리다는 인식을 바꾸었습니다. V8은 오픈소스로 잘 알려진 빠른 임베디드 언어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독립형 컴포넌트입니다.


Node.js


2009년에는 Node.js가 등장하였습니다. Node.js로 많은 부하에도 잘 동작하는 서버를 구현을 하고자 한다면 이벤트 방식의 non-blocking I/O와 자바스크립트(V8)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머를 위한 Node.js 매력은 친숙한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같은 언어로 구현이 가능합니다.

똑똑한 기능


Node.js는 최신의 자바스크립트를 따라가지 못하는 브라우저에 대한 대책과 같은 똑똑한 기능을 제공을 합니다. 예를 들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와 동일한 코드의 서버 페이지들을 조립을 합니다.


해당 자바스크립트 정보글에 대한 인용 및 출처


☞ [나무위키 - 자바스크립트]

☞ [http://wit.nts-corp.com/2014/08/13/19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