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하는 쉬운 방법

정보|2017. 9. 6. 06:00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을 받기 위해 동네에 위치한 동사무소에서 발급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인터넷이 활성화 되고,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터넷뱅킹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이제는 인터넷에서도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서류를 발급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발급을 받을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공인인증서입니다. 미리 공인인증서를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하는 쉬운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가족관계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하는 쉬운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을 하여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는 가족관계등록부, 제적부, 인터넷 신고서 등을 발급 및 작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클릭을 합니다.



신청인 정보


열람/발급의 신청인 정보 조회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을 합니다. 이용약관에 위 약관에 동의합니다 항목을 선택을 합니다. 집에 프린터가 설치가 되어 있다면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급 가능 프린터를 확인을 해보는 것도 프린터 발급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에서 조회를 클릭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서 입력(전자서명)에서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보안토큰, 휴대폰 중에서 한 곳에서 불러옵니다. 요즘은 휴대폰에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휴대폰에 공인인증서는 모바일뱅킹이나 모바일에서 은행 거래 시에 사용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불러왔으면 인증서 암호를 입력을 한 후에 확인을 클릭을 합니다.



본인 확인


열람/발급에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에서 아래 정보 중 한 가지 정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중에 한 곳을 입력을 합니다. 예를 들면 가족 중에 아버지 명의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고자 한다면 부 성명에 아버지 성함을 입력을 합니다. 조회를 클릭을 합니다.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에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대상정보에서 등록사항별 증명서 열람/발급 신청에 신청대상자를 각 각 입력을 하여야 합니다. 본인과의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선택 및 입력을 합니다. 증명서종류(기본증명서, 기본증명서(친권, 후견),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중에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을 합니다.


원하는 통수를 입력을 합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신청 여부에서 신청대상자 본인만 공개, 전부 공개, 전부 비공개 중에 선택을 합니다. 신청사유를 선택을 합니다. 항목들을 선택 및 입력을 완료를 하였으면 발급신청을 클릭을 합니다.


열람/발급 대상정보


웹 페이지 메시지에 증명서를 제출용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증명서 제출 요구자(예 : 관공서, 회사, 은행 등)에게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미리 확인한 후에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에서 확인을 클릭을 합니다.


뷰어 프로그램


이 페이지에서 'focus co., LTD'에서 배포한 'OZ Report Viewer' 추가 기능을 실행하려고 합니다.에서 허용을 클릭을 합니다. OZ Report Viewer 프로그램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을 받을 수 있는 뷰어 프로그램입니다. 반드시 허용을 하여야 합니다.


프린터 선택

발급 완료


컴퓨터에 연결이 된 프린터 모델을 선택을 합니다. 모델명, 사용포트, 지원여부를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이 된 프린터 전원이 제대로 들어왔는지 확인을 합니다. 인쇄에서 출력을 클릭을 하면 정상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프린터에서 출력이 완료가 됩니다. 웹 페이지 메시지에 등록사항별 증명서가 발급되었습니다.에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발급 완료 확인


열람/발급에 가족관계등록부 발급내역에서 발급이 완료된 항목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일, 신청인, 신청대상자, 증명서 종류, 발급 통수 정보를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에도 다른 증명서나 동일한 증명서를 발급을 하게 되면 발급내역에 기록이 남게 됩니다. 확인을 클릭을 하면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