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기침원인과 잔기침 가래 증세

정보|2017. 9. 4. 09:00

사람마다 건강 상태는 매일 다르기도 합니다. 기침 종류 중에 잔기침이 평소에 심한 사람이라면 생활하기에도 불편하고 수면이 특히나 불규칙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과 일하는 데에도 지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목에 무엇이 걸린 듯한 느낌이 나기도 하고, 목이 건조한 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잔기침원인에는 생활환경에 의한 원인, 에어컨 바람에 의한 원인, 만성기침에 해당될 수 있는 원인 3가지 등이 있습니다. 잔기침원인과 잔기침 가래 증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잔기침원인


잔기침원인과 잔기침 가래 증세

생활환경에 의한 원인


□ 생활환경에 의한 원인


잔기침원인은 여러가지로 생각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흡연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대기오염, 미세먼지 등도 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천식의 종류 중에 알레르기 기관지 천식이 있어도 잔기침이 자주 나올 수도 있습니다. 부비동 염증이 있을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담배


담배를 되도록 줄이시고 금연을 위해 노력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먼지가 많은 곳은 되도록 피하시고, 가글 종류의 구강세척제를 자주 사용을 합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먹습니다. 구강,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3개월 이상 잔기침이 지속적으로 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어컨 바람에 의한 원인


□ 에어컨 바람에 의한 원인


매년 여름이면 날씨가 덥거나 폭염으로 인해 실내에 에어컨을 자주 틀기도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을 오랜만에 한다면 안에 먼지나 필터 등을 깔끔하게 청소하고 난 후에 사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운전을 하신다면 차에서 나올 수 있는 에어컨이나 히터는 실내에 사용을 하는 에어컨 보다 더 좋지 않기에 자주 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기침에 해당될 수 있는 원인


□ 만성기침에 해당될 수 있는 원인


다른 질환이 없이 기침 증상만 지속적으로 유지가 된다면 해당 증상은 만성기침에 해당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침은 공통적으로 건조한 기관지로 인하여 발생이 되기도 합니다. 신체의 기관지는 섬모와 점액층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몸의 기관지가 건조하다 보니 점액층이 말라 붙게 되고, 섬모도 서로 엉켜 붙게 되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 여파로 인해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이 나기도 하고, 목이 간질 간질한 느낌이 들면서 기침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겨울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부분이지만 건성 기관지를 타고난 경우에는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로 추위를 잘 탈 수 있는 체형이 마른 체형으로 사람마다 이러한 기준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입이 자주 마르고, 여름이나 계절에 상관없이 땀이 잘 나지 않고, 소화기 계통이 약하며,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성격이신 분들이 이에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기침


만성기침에 해당이 될 수 있는 마른 기침은 목과 기관지의 점액이 제대로 생성이 될 수 있도록 기관지를 안정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수분을 공급을 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치료를 통해 기침이 줄 수 있고, 상태가 전 보다 호전이 될 수 있는 기대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잔기침원인과 잔기침 가래 증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