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 소개 및 역사

IT|2017. 9. 2. 06:00

누구나 원하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을 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지식에 대한 제약으로 접근에 대해 제한이 있을텐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시된 것이 앱인벤터입니다.


앱 제작을 처음으로 입문을 하더라도 아이디어를 블록과 블록의 연결을 통해 실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앱을 수월하게 개발을 하는데 있어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앱인벤터 소개 및 역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앱인벤터


앱인벤터 소개

안드로이드앱


안드로이드 앱은 일반적으로 자바를 이용을 하여 개발을 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툴은 무료로 제공이 되지만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은 처음 접하는 입문자분들이 어려울 수도 있고 사전 지식을 요구를 하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툴 설치를 하는데 역시 조금 번거로운 부분이 있습니다. 심지어 환경설정도 하여야 합니다.



구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을 하기 위해 2010년 앱인벤터를 개발을 하여 무료로 제공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지원을 중단을 했지만, MIT 미디어랩에서 지원 및 지속적은 개발로 현재 앱인벤트 2.0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앱인벤트 2.0 버전도 많은 메이커들이 사용을 하는 툴입니다.


스마트폰


앱인벤터는 스마트폰용 앱 저작도구입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이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원하는 앱을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MIT에서 블록에디터를 이용을 하여 누구나 손쉽게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앱을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해줍니다. 블록에디터 사용 방법은 스크래치와 유사합니다.


웹브라우저


앱인벤터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을 하면 보다 편리하게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앱인벤터는 레고 블록 조립과 같이 블록 결합을 통해 손쉽게 프로그램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을 통해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프로그래밍 블록을 서로 끼워 맞추면 앱이 만들어지는 시각화된 언어입니다. 메이커활동에 필수적인 툴이 될 수 있습니다.


명령어


개발툴에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 아닌 앱인벤터에 미리 준비가 되어 있는 블록을 이용을 하여 프로그래밍을 하기에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위한 학습을 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에 대한 논리적인 개념을 통해 원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 입문을 한다면 적합한 툴입니다. 아이디어를 머릿 속이 아닌 앱인벤터를 통해 현실화 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앱인벤터 역사

앱인벤터 역사


- 2010년 7월 12일에 사용이 가능 

- 2010년 12월 15일에 공식적으로 출시, 앱인벤터 팀은 Hal Abelson, Mark Friedman에 의해 주도

- 2011년 후반기에 구글은 소스코드를 공개를 하고 서버를 종료, 초기 앱인벤터 제작자 Hal Abelson, MIT 석학교수 Eric Klopfer, Mitchel Resnick에 의해 주도되는 모바일 학습을 위한 MIT센터의 제작에 펀드를 제공

- 2012년 3월에 MIT 버전이 시작

- 2013년 12월 6일에 MIT는 앱인벤터2를 출시


해당 앱인벤터 정보글 인용 및 출처


☞ [위키백과 - 앱인벤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