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소개 및 역사

IT|2017. 8. 31. 09:00

전 세계에 모든 사람들이 걸어다니면서 음악을 듣거나 인터넷을 이용을 하고, 심지어 통화까지도 할 수 있는 기기가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세계의 인류의 역사를 바꾸어놓았고, 앞으로도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기기입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는 대표적으로 안드로이드, IOS 두 종류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있지만 안드로이드, IOS가 많이 사용을 하는 추세입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소개 및 역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소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소개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여 구글에서 제작을 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플랫폼의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및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이 포함이 된 소프트웨어 집합이 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구글에서 만들었고,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대해 리눅스 커널의 제너럴 퍼블릭 라이선스(GPL)에 따르고 있으며 새로운 운영체제 버전 공개와 이와 동시에 소스까지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폰이 출시가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도 업데이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구글 개발자 등록


현재 안드로이드는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오픈소스 플랫폼이자 많은 사용자를 보유를 한 운영체제입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요할 수 있는 커널 부터 시작해 SDK(Software Development Kit)까지 공짜로 풀려있습니다. 개발툴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안드로이드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가 있다면 개발을 통해 구글플레이에 개발자 등록으로 평생 무료로 개발을 완료한 앱을 등록 및 유지보수 등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역사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역사


2005년 7월 - 구글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팔로알토에 위치한 작은 안드로이드 사를 인수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사는 앤디 루빈이 세웠던 업체입니다.

2007년 11월 5일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브로드컴 코퍼레이션, 구글, HTC, 인텔, LG전자, 마벨 테크놀러지 그룹, 모토로라, 엔비디아, 퀄컴, 삼성전자, 스프린트 넥스텔, T-모바일의 몇 몇 회사로 구성이 된 컨소시엄인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가 모바일 기기의 공개 표준을 개발을 하는 것을 목표로 결성이 되었습니다.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는 리눅스 커널 2.6에서 빌드된 그들의 첫 번째 모바일 기기 플랫폼 결과물인 안드로이드를 발표를 하였습니다.

2008년 11월 21일 - 안드로이드가 오픈소스로 선언이 되었습니다. 구글은 네트워크와 텔레폰 스택을 포함을 하는 완전한 소스 코드를 아파치 라이선스로 공개하였습니다.

2008년 12월 9월 - ARM 홀딩스, 아세로스, 에이수스, 가르민, 소프트뱅크, 소니 에릭슨, 도시바, 보다폰으로 구성이 된 새로운 14개 맴버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참여를 하였습니다.

2013년 12월 12일 - 현재 API만 완전한 공개소스인 상태이며 VM에 대한 소스는 공개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완전한 오픈소스 스마트폰 운영체제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해당 안드로이드 정보글 인용 및 출처


☞ [안드로이드 소개 - 나무위키]

☞ [안드로이드 역사 - 위키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