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증상과 장염에 좋은 음식, 식이요법 정보

정보|2017. 8. 19. 00:00

평소에 식사관리를 잘하지 못하거나 상한음식 또는 자극적인 음식을 잘못먹었을 경우에 장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장염으로 인해 몇 일간 고생을 할 수도 있고, 사람마다 다르지만 장염의 증상 또한 다를 수도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장염은 걸리지 않는 것이 생활을 통해 불편함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장염이 있을 시에 음식을 평소 보다 덜 먹는 것이 증상을 억제할 수도 있습니다. 장염증상과 장염에 좋은 음식, 식이요법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장염증상과 장염에 좋은 음식, 식이요법 정보


□ 장염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


장염에 헤로울 수도 있는 음식은 우유, 알콜, 유제품, 불용성식물 섬유(콩류, 구근류, 우엉, 죽순 등)이 있으며 커피, 청량음료(특히 카페인이 많은 음료), 기타 자극적 일 수 있는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염에 좋은 식이요법


하루에 한끼 정도 단식(또는 절식)을 하면서 신체 부위 중에 특히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 한 물에 마가루를 자주 타서 먹으면 장염증상을 완화를 하는데 있어 효과적입니다. 장염은 음식조절을 상태에 따라 하되 장염에 좋은 음식을 우선적으로 섭취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물을 평소 보다 조금씩 섭취하고, 탈수증상을 막기 위해 따뜻한 보리차 등으로 우리 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과일주스나 음료수의 경우에는 설사를 더 심하게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자극적이거나 튀긴음식, 차가운 음식 등을 먹지 않는 것이 장염증상을 완화를 하는데 좋습니다.



□ 장염에 좋은 음식


밥을 먹을 때 기름지지 않은 바싹 구운 김을 조선 간장을 조금 넣어 먹는다거나 하루에 곶감 두 개씩 입에 넣고 물을 빨아먹어도 좋습니다. 하루 식사 때 마다 채소 중에 부추 나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 한 시간 정도 지나서 매실즙을 한 숟가락씩 먹게 되면 만성장염에도 효과적입니다.



□ 음식을 평소보다 적은 양으로 섭취


장염에 좋은 음식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도 있지만 평소 보다는 적게 드시는 것을 추천을 합니다. 우리 몸에 장은 위와 같은 소화기관이기에 이 기관이 좋지 않은데 소화를 필요를 하는 음식을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장염이 다 나을 때 까지는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장은 수분을 흡수를 하는 곳이기에 물을 많이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튀김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부패를 하면 장시간 머무르면서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은 가급적이면 피해야 합니다. 채소류는 기름진 음식 보다 장에 머무르는 기간이 잛아 부폐가 되기 전에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채식 위주의 식단이 장에도 좋습니다.



□ 장염증상이 좋아지는 방법


1. 하루에 물을 많이 마십니다.

2. 하루에 한 시간에서 넉넉하게 그 이상 시간을 내서 연속으로 빠른 걸음으로 1시간 이상 씩 걷습니다. 장시간 동안 앉아 있는 것도 장에 좋지 않습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50 ~ 55분 동안 앉아 있었다면 5 ~ 10분 정도는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유가 되지 않으신다면 중간 중간에 이동을 하면서 일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3. 가급적이면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합니다.


위의 3가지만 잘 지키셔도 전 보다 장염증상이 완화되어 지실 것입니다. 장염으로 죽을 드실텐데, 낫고 난 후에도 천천히 식사량을 무리 없이 늘려가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 몸에는 일반적으로 우리 음식이 적합하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김치나 된장 같은 발효 식품이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 장염에 권장하는 식단


장염에 권장할 수 있는 식단은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일반 식단과 권장 식단입니다.


일반 식단 : 된장국, 청국장, 김치류, 오이 등을 된장에 찍어 먹는 거나 채소류를 밥과 함께 된장에 싸먹는 것입니다.

권장 식단 : 잡곡밥 + 조기 + 김치류 + 된장국 정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