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복숭아 효능, 한방효능 및 주요기능성 성분과 작용, 영양성분 정보

정보|2017. 8. 1. 21:44

여름이면 더위를 식히기 위해 먹고 싶은 과일들이 많을 거에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인기있는 과일 중에 천도복숭아가 있습니다. 여름이 천도복숭아의 계절이기도 하고, 계절이 지나면 다음 해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런 천도복숭아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변비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한방에도 효능이 있을 만큼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천도복숭아 효능, 한방효능 및 주요기능성 성분과 작용, 영양성분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천도복숭아 효능


천도복숭아의 영양성분 분석


천도복숭아 영양성분


천도복숭아는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있고, 펙틴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과일이자 다량의 단백질,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과일로도 꼽히기도 합니다. 실제 당분은 10%이지만 단맛이 강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맛이 아닌 새콤한 맛은 유기산으로 사과산, 구연산이 0.5%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황도에는 1% 정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천도복숭아는 하나의 종합영양제입니다. 당분, 유기산, 섬유소, 비타민, 무기질 등 인체에 영양상 요구될 수 있는 영양소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 속의 배변을 촉진에 도움이 되며 변비치료,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기 있습니다.


천도복숭아 주요기능성 성분과 작용

천도복숭아 주요기능성


천도복숭아에 포함이 된 주요성분은 비타민 C, 폴리페놀류, 아마그달린, 소르비톨, 캠페롤, 베타 카로틴이 있습니다. 이 중에 우리가 흔이 접할 수 있는 것이 비타민 C입니다. 몸에 필요한 영양소로 가장 중요하기도 합니다.


- 비타민 C : 창상치유, 항종양성 작용, 해독작용, 발암성분 억제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작용항피로성 작용, 철 흡수 이용률 향상 작용, 항히스타민 작용, 면역기능 증강작용 등

- 폴리페놀류 : 항산화 작용, 악취제거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 강하, 발암 방지, 항균 작용

- 아마그달린 : 한방약재의 유효성분으로 기침 그침, 신경 안정 작용

- 소르비톨 : 변비예방, 장내 유해균 억제, 비타민, 미네랄 흡수 촉진

- 캠페롤 : 이뇨작용

- 베타 카로틴 : 발암방지, 신장병 예방



천도복숭아 일반적 효능

천도복숭아 일반적 효능


천도복숭아는 일반적인 효능으로는 수분을 공급을 해줌으로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밤에 식은땀을 흘리는 분이라면 필히 먹어야 되는 과일입니다. 인체 내에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 및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흡연자라면 담배의 니코틴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몸 안의 피를 맑게하고 위장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도복숭아 각 부위별 한방효능

천도복숭아 한방효능


천도복숭아를 한방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4가지 부위인 열매, 꽃, 종자, 잎을 사용을 하여 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1) 열매


씨의 주의가 가장 답니다. 천도복숭아에는 비타민 C, 아미노산, 주석산, 구연산, 아스파르트산 등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땀을 내는 데 좋습니다. (바닷고기를 먹고 중독이 되었을 때에는 복숭아 껍질을 먹으면 치료가 됩니다.)


2) 꽃


도화차는 예로 부터 보건차로 이용이 되어 왔습니다.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미용에 신경을 쓰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질병 중에 각기병과 결석에 효험이 있으며 해독작용을 합니다.


3) 종자


한방에서는 도인이라고 해서 여성의 생리 불순, 어깨 결림, 두통 등의 약을 짓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종자 속의 인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체열을 없애고 중풍, 폐환자, 산후부인병, 진해거담 또는 여성들의 화장독을 없애는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잎


목욕물에 넣어 땀띠나 습진을 치료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천도복숭아의 영양성분 분석, 주요기능성 성분과 작용, 일반적 효능, 각 부위별 한방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여름철 과일인 만큼 꼭 챙겨드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