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하는 이유는 몸 안의 횡경막 때문일까?

정보|2017. 7. 26. 21:15

평소에 안하는 딸꾹질이 어떤 날에는 자신도 모르게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을 하다가 어쩌다가 딸꾹질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난감합니다. 한 번 시작을 하게 되면 멈출 줄을 모르게 되니 정말 신경 쓰이게 되고 그 다음에 또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스트레스입니다.



학교에서 강의시간이나 조용한 장소나 엄숙해야 하는 분위기 속에 딱꾹질이 시작이 된다면 정말 이 처럼 조금 챙피할 수도 있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우리 몸 안의 횡경막과 연관이 있습니다. 딸꾹질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딸꾹질 하는 이유는 몸 안의 횡경막 때문일까?



우리 몸 안에는 횡경막이라는 조직이 있습니다. 이 횡경막은 흉강과 복강을 구분하고 조금 더 쉽게 설명을 하자면 학창시절 과학시간에 개미의 3등분을 떠올린다면 머리, 가슴, 배로 구분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횡경막은 가슴, 배를 구분을 합니다.



심장도 가장 중요하겠지만 횡경막도 우리 몸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횡경막은 평소에 숨을 쉴 때에 흡기나 호기 시에 수축, 이완을 통해 가슴 속에 있는 공기를 효과적으로 몸 밖으로 내 뱉고 다시 들어갈 수 있도록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딸꾹질하는 이유 - 음식, 탄산음료, 음주



친구들이나 어른들이 딱꾹질을 하면 "어디 뭐 훔쳐 먹은 음식이라도 있나?", "혼자 먹으니 그렇게 되지.."라고 물어보시는데, 실제로 평소 보다 급하게 먹게 되거나 많이 먹게 될 때 몸 안의 횡경막이 경련을 일으켜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정말 심하다면 "물을 먹어보라", "니 뒤에 등을 때려 줄께"라는 말도 합니다. 이 외에도 딸꾹질을 하게 되는 이유는 맵거나 찬 음식을 먹거나 술을 많이 마시면 몸 안에 횡경막이 경련을 일으키게 되어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음료수 중에 탄산음료인 콜라나 사이다를 많이 드신다면 가스로 인해 복부팽만이 딸꾹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적당히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딸꾹질하는 이유 - 외부 환경


또 다른 딸꾹질을 하는 이유로는 외부 환경에 있습니다. 너무나도 심하게 웃거나 갑자기 추운 장소에 오래 있는 경우에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유아도 이에 해당합니다. 갑자기 추운 장소라면 온도가 서서히 내려가는 것 보다 급하게 내려가는 장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