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프로그래밍 배우기 - 코딩 입문자를 위한 생활코딩에서 프로그래밍 배우기

IT|2017. 7. 7. 06:30

21세기에는 메이커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누구나 코딩에 입문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코딩 사이트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도 직접 따라 해보면서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고, 웹서비스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꾸준히 노력을 하다 보면 어느 샌가 자신 만의 프로그램이나 웹, 앱을 만들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배우기 - 코딩 입문자를 위한 생활코딩에서 프로그래밍 배우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배우기 - 코딩 입문자를 위한 생활코딩에서 프로그래밍 배우기


생활코딩에서는 입문자를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이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에서는 웹의 기본과 클라이언트, 서버, 프로그래밍 언어 이론 등을 파트 별로 동영상을 보면서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웹에플리케이션을 완성을 하게 되면 자신 만의 웹에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길 거에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종류도 다양하고 많습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언어라면 Python과 Ruby를 들 수 있습니다. 입문자도 실습을 통해 금방 따라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응용이 조금 쉽지 않겠지만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서비스를 개발을 하는데 있어 클라이언트는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웹, 앱, 게임을 들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보여지는 홈페이지도 클라이언트이기에 홈페이지에서 버튼이나 글을 클릭 시에 서버에서 요청을 하여 데이터를 불러오게 됩니다. 모든 인터넷 서비스가 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받아온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서버는 데이터를 저장을 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있습니다. 24시간 내내 1년 365일 동안 꺼지지가 않습니다. 덕 분에 포털사이트, 티스토리 블로그 등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불러와서 클라이언트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버도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인프라, 네트워크로 구성이 됩니다. 입문자라면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인프라인 아마존 웹 서비스를 실습을 통해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발도구는 프로그래밍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사용을 하는 도구입니다. 과거에 석기 시대에 사용을 하던 도구나 무기를 생각을 하면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마찬가지로 일반 텍스트 문서에 프로그램 코드를 일일이 적기에 어렵고 번거로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도구라면 해당 언어에 대해 손 쉽게 라이브러리나 코딩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 만의 프로젝트를 계획을 하고 있다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 백업입니다. 백업을 하지 않으면 이 전에 잘못되어 실수를 해서 전 시점을 확인을 해보아야 하는데, 확인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참 난감하기도 합니다. 날짜 별로 백업이나 Git 등 백업을 하는 것도 관리를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