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생활의 합리적인 진실과 알아야 할 것

정보|2017. 3. 25. 20:06

갖고 싶은 물건은 많은데 하나 씩 사서 모으다 보니 물건이 쌓이게 됩니다. 과연 이 물건들이 내가 원하던 것인지 한 번 쯤 고민을 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학창시절에 불량식품을 사 먹게 되는 군것질도 별로 배는 고프지는 않은데 뭔가가 먹고 싶기도 하고, 단지 옆에 있는 친구가 먹으니깐 따라 먹게 되는 심리로 소비를 하게 됩니다. 만족을 하면 그나마 다행인데 사람마다 원하는 것이 다르고 갖고 싶은 것이 서로 다를 것입니다.


아무런 계획이 없이 물건을 사다 보면 정작 필요할 때 가지고 싶은 걸 사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합리적인 소비생활이 필요합니다.



성인이라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연하기입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한 번 끊으면 독하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에요. 소비생활의 합리적인 진실과 알아야 할 것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소비생활


비용 대비 만족이 큰 것을 고려하기

비용 대비


원하는 물건을 사더라도 다시 한 번 이 물건이 나에게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을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선택 시에 지름신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매달 벌어들이는 수익은 한정적인데 과소비를 해버린다면 정말 답이 없겠죠?? 빚을 질 수도 있고, 생활을 하는데, 정말 여러모로 불편함이 초래할 것입니다.

현재 벌어들이는 수익에 한해서 물건을 구매를 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구입할 물건에 대한 사전에 미리 정보 알기

사전 정보


물건의 가격이 가게 마다 완벽하게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지역 마다 차이가 나기도 하고, 심지어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크기, 성능, 효율성, 수명, 재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 강도 등을 고려해봅니다. 늘 일상생활에서 사용을 하는 물품들은 재구매를 해야하는 물품이지만 정말로 갖고 싶은 물건이라면 꼭 상세하게 비교를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를 통해 현명하게 소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구입할 물건에 대한 우선순위

우선순위


꼭 필요하고 사용을 해야 할 것과 아직 필요하지 않고, 후에 필요한 것을 구분을 하여야 합니다. 꼭 필요한 것이라면 리스트를 미리 작성을 하여 원하는 기간 또는 언제 구입을 할 지에 대한 기간을 정해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습니다. 후에 필요한 것은 혹시라도 목록에서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소비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현금 구매 or 체크카드 구매

신용카드


온라인 쇼핑, 오프라인 매장에서 원하는 물건을 구매를 할 때에 보통 현금 및 온라인 쇼핑의 경우 무통장 입금 및 계좌이체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통장의 금액 내에서 체크카드를 사용을 하는 것도 권해드리고, 이왕이면 혜택이 좋은 체크카드를 사용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금을 사용을 하실 경우에 남은 동전은 들고 다니시기 보다는 저금통에 넣어두면 소소한 금액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후에 있을 돈을 미리 당겨서 사용을 하는 것이기에 자칫 잘못하면 절제력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이 점 명심을 하셨으면 합니다.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 현금을 사용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