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사이트맵 만들기

IT|2017. 3. 20. 20:18

블로그를 만들고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여야 합니다. 다른 누군가가 나의 블로그에 검색어를 통해 들어오게 됩니다. 유용한 정보를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포스팅의 수도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검색이 잘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사이트맵을 만들어서 네이버, 구글, 다음에 등록을 하게 됩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에 있는 전체 페이지의 목록들을 기록을 하는 파일입니다. 즉 블로그의 모든 포스팅을 기록을 합니다. 이를 검색엔진 로봇이 웹사이트를 크롤링을 할 시에 누락이 될 수 있는 모든 페이지의 정보를 해당 검색엔진에게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XML파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사이트맵 만들기


seo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해 아래의 링크에 접속을 합니다. Frequency - Priority에 Always를 선택을 합니다. Site URL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을 합니다. Create Sitemap을 클릭을 합니다.


관련 링크 ☞ [Web-SiteMap 바로가기]


검색엔진 최적화


대략 5 ~ 20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을 해야 하므로 블로그의 포스팅 수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사이트맵 제작이 완료가 되면 XML sitemap에 Download를 클릭을 하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엔진의 웹 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기 이전에 블로그에 업로드를 하여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준이므로 글쓰기에서 파일을 클릭을 합니다. 글은 비공개로 합니다.



티스토리 업로드


파일 첨부에서 파일 선택을 클릭을 합니다.


사이트맵


sitemap.xml을 열기를 클릭을 합니다.


사이트맵 제작


파일 첨부에서 등록을 클릭을 합니다.


sitemap


첨부 파일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발행을 클릭을 합니다.


링크 주소 복사


발행 글을 보면 첨부파일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 링크 주소의 일정 부분이 필요합니다. 세부 메뉴에서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제작


텍스트 파일을 열어 붙여넣기를 하면 사이트맵에 대한 상세한 링크 주소를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만 있으면 다른 검색엔진에도 등록이 가능하니 미리 만들어두는 것도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