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에 DHT11 온습도센서 [DFR0067] 연결하기

IT|2017. 6. 16. 20:30

실내에 온도, 습도를 측정을 할 수 있는 온도계, 습도계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온도, 습도를 따로 측정을 할 수 있었지만 기술의 개선을 통해 온도, 습도를 한 번에 확인을 할 수 있는 온습도기기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아두이노에서도 온습도센서를 가지고 온도, 습도를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합니다. 식물재배, 선풍기, 더운 날에 일정 온도가 넘어서면 스프링쿨러로 물뿌리기 등을 구현을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에 DHT11 온습도센서 [DFR0067] 연결하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DHT11 온습도센서 [DFR0067] 라이브러리 다운받기



DHT11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를 받기 위해 아래의 링크에 접속을 합니다. Sample Code에서 DHT11Lib를 클릭을 하면 다운로드가 됩니다.



DHT11 온습도센서 [DFR0067]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다운로드를 받은 라이브러리 압축파일을 엽니다. 예제 파일 및 라이브러리가 포함된 것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압축파일에 있는 파일들을 C:\Program Files (x86)\Arduino\libraries에 압축을 풉니다.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폴더에 DHT11 라이브러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DHT11 온습도센서 [DFR0067] 회로도



아두이노 DHT11 온습도센서 [DFR0067] 회로도 연결



DHT11 온습도센서와 아두이노에 선을 연결을 먼저 하여야 합니다. DHT11 온습도센서 연결은 초록선(D4), 빨간선(5V), 검은선(GND)를 아두이노에 연결을 합니다.


아두이노 DHT11 온습도센서 [DFR0067] 라이브러리 예제 실행하기


아두이노 IDE를 실행을 합니다. 파일 - 예제 - dht11 - dht11_test를 엽니다.



아두이노를 PC에 연결을 하고 포트를 선택을 한 후에 업로드를 합니다. 컴파일을 먼저 하여도 됩니다.



온습도 데이터를 확인을 하기 위해 아두이노 IDE에서 오른쪽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을 합니다.



시리얼 창에서 Type(온습도센서), status(상태), Humidity(습도), Temperature(온도)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온습도센서에는 불이 들어오는 부분이 없습니다. 컴퓨터와 연결을 하여 아두이노 IDE의 시리얼 창에서 확인을 할 수 있고 응용을 한다면 LCD에서도 온습도 센서 데이터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DHT11 온습도센서 [DFR0067] 연결 테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