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쓰는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생활하기

정보|2017. 6. 3. 08:00

일상 생활을 하는데 돈이 많이 지출이 되거나 한다면 현금 흐름이 어디로 흘러갔는지에 대해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작정 줄인다고 해서 쉽게 해결을 보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가계부를 쓰는 방법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습관이 몸에 베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계부 쓰는 것을 통해 지출과 수입을 확실히 구분을 해 놓으면 지출을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계부 쓰는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생활하기


□ 멋진 인생계획을 세웁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바로 인생계획을 세우는데 있습니다. 단기, 장기 목표가 있으면 그 목표들을 달성을 할 방법을 찾기 위해 절약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가족 외식', '가족 해외여행' 등의 계획을 세웠다면 6개월, 1년 전 부터 필요한 돈을 달 마다 원하는 금액으로 모을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는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의 가불구조는 예산 내에 소비를 방해합니다. 빚이 쌓이기 쉬운 존재이기도 하기 때문에 소비를 하는데 있어 절제를 하지 못하면 그에 대한 리스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대신에 현금을 사용을 하는 습관을 들이고, 정해진 예산을 넣어 둔 통장을 체크카드를 사용을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 결제일을 기록을 합니다.


매월 납부를 하는 공과금, 보험료, 적금, 신용카드, 대출금 상환일을 놓치게 되면 연체금이 발생하고, 신용등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납부를 하는 이체일을 달력이나 스마트폰에 기록을 하여 연체금이 발생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돈을 버는 지름길입니다. 꼭 기억을 해두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 현금 사용에 대해 메모를 남깁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 또는 종이에 현금을 사용을 했던 내역들을 기록을 합니다. 영수증을 모아서 세어나가는 돈의 출처를 밝혀서 이를 줄이도록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월말 결산, 연말 결산을 합니다.


결산을 한 달 단위로 월말 결산, 1년이 되는 시점에 연말 결산을 하게 됩니다. 결산을 하면 가장 좋은 점이 연말정산 자료를 꼼꼼하게 준비를 할 수 있고, 다음 해에 예산 자료로도 충분히 활용을 할 수 있는데 효율적인 역할을 합니다.



□ 온 가족이 함께 참여를 합니다.


혼자 돈을 모으겠다고 아낀다는 것은 능사가 아닙니다. 여태 동안 기록한 가계부 내용을 온 가족과 함께 공유를 하여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아이에게도 가계부 작성은 용돈을 쓰는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