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LCD I2C로 간편하게 LCD 연결하기

IT|2017. 5. 28. 19:28

아두이노에 LCD 모듈을 다양하게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문구 표시 부터 온습도 표시, 외부 침입 탐지, 애완동물의 먹이를 제대로 주었는지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풍부하다면 황금손이라면 이걸 화려하게 변신을 할 수도 있습니다.


LCD 모듈을 아두이노에 연결을 할 때 선이 복잡할 수도 있고, 처음 접하는 초보자분이라면 연결을 하는데 있어 쉽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I2C를 사용을 하면 4개의 선을 통해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지가 않습니다. 오히려 간편함으로 인해 아두이노 핀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을 할 때 LCD와 I2C가 납땜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I2C(Inter integrated Circuit)는 통신규격입니다. 두 가닥의 선 만을 통해 많은 장치를 연결을 할 수 있고 간단한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속도는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LCD를 좀 더 쉽게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LCD I2C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받기



아두이노에서 LCD I2C를 사용을 하기 위해 먼저 외부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를 받아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접속을 합니다. Clone or download를 클릭을 합니다.




Download ZIP를 클릭을 하여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은 라이브러리를 압축을 C:\Program Files (x86)\Arduino\libraries에 풉니다.



아두이노 LCD I2C 회로도



아두이노와 LCD I2C 연결



아두이노와 LCD I2C와 연결을 하였습니다. 5V, GND 두 가닥 외에 나머지 두 가닥은 쉽게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LCD 모듈만 연결을 하면 핀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I2C로 연결을 함으로써 남는 핀에 센서 및 부품을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LCD I2C 라이브러리 예제 실행하기



아두이노와 LCD I2C가 연결이 되었으면 컴퓨터의 아두이노 IDE를 실행을 합니다. 파일 - 예제 - Arduino-Liquidcrystal-I2C-library-master - HelloWorld를 실행을 합니다.



상단에 체크 버튼을 클릭을 하여 컴파일을 합니다.



PC에 아두이노를 연결을 합니다. 해당 포트 및 보드 종류를 선택을 합니다. 업로드를 하면 LCD I2C가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CD에 문구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가 아닌 나노 보드 및 다양한 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두이노 LCD I2C 연결 테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