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나노 호환보드 인식이 안될 때 CH341SER 드라이버 설치로 해결하기

IT|2017. 5. 23. 19:51

아두이노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할 때 사용을 할 수 있는 보드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보통 우노, 나노를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편이고, 핀수가 부족할 때에는 메가2560을 사용을 합니다. 무엇을 제작을 하느냐에 따라 보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우노에 맞는 쉴드도 많이 나와있기도 하지만 나노로도 충분히 좋은 작품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품 보드도 좋지만 호환보드도 호환이 된다는 강점으로 사용을 많이 합니다. 아두이노 나노 같은 경우에는 인식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아두이노 개발툴(IDE)가 설치가 되어 있지만 USB와 연결을 하여도 호환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CH341SER 드라이버를 설치를 하여 해결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두이노 개발툴(IDE)가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두이노 나도 호환보드 인식이 안될 때 CH341SER 드라이버 설치로 해결하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 참고하기 좋은 포스팅 ]

 

▷ 아두이노 개발툴 다운로드, 설치 및 아두이노 보드 테스트하기

▷ 인피니티 미러 DIY 워크샵 참여 후기

▷ 3D 프린팅 전문교강사 문제집 서평 후기

 

 

아두이노 나노 호환보드 인식이 안될 때 CH341SER 드라이버 설치로 해결하기

 

 

 

아두이노 나노 호환보드를 컴퓨터 본체와 연결을 합니다. 내 컴퓨터 - 속성 - 장치관리자에서 보면 기타 장치에 USB2.0-Serial이라는 장치가 나타납니다. 이 장치가 아두이노 나노 호환보드입니다. 인식이 제대로 되질 않아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CH341SER 드라이버를 설치를 한다면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관련 링크 ☞ [CH341SER 드라이버 다운로드 바로가기]

 

 

 

CH341SER.zip을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다운로드를 받은 CH341SER.zip을 압축을 풉니다. CH341SER 폴더 안에 들어와서 SETUP.exe를 실행을 합니다.

 

 

 

 

 

DriverSetup(X64)에서 INSTALL를 클릭을 합니다.

 

 

설치가 진행이 되고 완료가 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USB-SERIAL CH340으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개발환경에서 툴 - 보드 - Arduino Nano, 포트를 선택을 합니다. 기본적인 Blink 예제를 컴파일하여 보드에 업로드를 하면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